"TV 생방송 시청 선호하는 스포츠 장르는 축구"… S&P
"TV 생방송 시청 선호하는 스포츠 장르는 축구"… S&P
  • 권경은
  • 승인 2022.11.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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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수익 구조는 중계권료, 스폰서십, 숙박 및 티켓 매출 순

지난 11월 16일(현지시간) S&P 글로벌 발표에 따르면 올해 FIFA 월드컵 수익은 65억 US 달러(약 한화 8조 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02년 월드컵(한국, 일본) 수익의 4배에 달하는 규모다.

2015-2018년 기간의 수익 구조를 분석해 본 결과, 중계권료가 50%, 스폰서십이 26%, 숙박 및 티켓 판매 등의 수익이 11%, 나머지는 기타 수익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관중에 대한 미디어 노출이 전체 수익을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월드컵 행사의 중계권료 매출이 높은 이유는 축구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 장르이기 때문이다.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컨수머 인사이트(S&P Global Market Intelligence Consumer Insights)' 발표(그림)에 따르면 TV 생방송 시청에 있어, 전세계적으로 축구의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개의 주요 글로벌 시장, 즉 미국(2,519 가구), 중국(1,000가구), 인도(1,000가구), 스웨덴,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폴란드, 한국에서 가구 대상으로 TV 생방송 시청에 있어서 선호하는 스포츠 장르에 대해 질문한 결과 9개국에서 축구의 인기가 높게 나타났다.

미식축구(soccer), 테니스, 자동차 경기, 럭비, 농구, 하키, 축구(American football), 야구, 크리켓, 기타 항목 중 고르도록 한 결과, 축구는 8개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시청 장르였고, 9개 시장에서 상위 3위 안에 들었다.

한국의 경우 응답자 수가 많지 않지만 축구(46명), 농구(42명), 야구(14명) 순으로 TV 생방송 시청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외적으로 미국에서는 미식축구, 야구, 농구 순으로 TV 생방송 시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드컵 매출 구조 ⓒ 2022 S&P Global Marketing Intelligence
월드컵 매출 구조. ⓒ 2022 S&P Global Marketing Intelligence

FIFA(국제축구연맹)에 따르면 올해는 32개 국가에서 방송, 통신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월드컵 행사에 참여하고 있으며 219개의 시장에 방송, 케이블, 위성, 모바일 등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전송하고 것으로 전해졌다. FIFA는 2022월드컵 도달(reach) 인구는 50억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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