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계 "올 추석에는 광고비 늘릴 것"
광고업계 "올 추석에는 광고비 늘릴 것"
  • 김수경
  • 승인 2022.08.29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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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BACO KAI 102.9, 거리두기 완화 후 첫 명절에 캠페인 확대 기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는 2022년 9월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102.9으로 발표했다.

29일 코바코에 따르면 9월 KAI 종합지수는 102.9으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월 대비 또한 105.7로서 좀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9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매체별. ⓒ코바코

매체별로는 지상파TV(102.3), 온라인·모바일(102.5), 케이블TV(102.0)의 광고비가 8월보다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코바코

8월 광고주가 실제로 지출한 광고비를 집계한 동향지수는 103.4로 조사돼, 전월에 조사한 8월 전망치(102.8)에 비해 광고비 집행이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대학교 및 교육기관 등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 건설사 등의 주택·수도·전기·연료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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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추석 명절, 가을 신학기 등 계절행사 대비 신규 캠페인 확대를 꼽았다. 완화된 거리두기 이후 첫 명절이라 광고업계의 기대가 큰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자료는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며, 코바코 통계 시스템 및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kr)에서 조사보고서 및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56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을수록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매체별 광고비 집행 전망도 별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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