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보다 한 수 위?… 미국 OTT 1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차별화 전략
넷플릭스보다 한 수 위?… 미국 OTT 1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차별화 전략
  • 김희연
  • 승인 2021.12.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수상작으로 살펴보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캠페인
아마존만이 가지고 있는 배송 기능을 활용해 구독자에게 독특한 쇼핑 경험 제공
캠페인 활용해 사회 문제 해결책 제안

글로벌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OTT)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의 가입자 수가 올해 2억 명을 넘어섰다. 이 중 75%는 미국 가입자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OTT로 꼽힌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는 '아마존 프라임:몰아보기와 구매(Amazon Prime: Binge and Buy)'를 주제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어떻게 가입자를 끌어모으고 유지하고 있는지 수상작 중 다섯 작품을 선정해 더 워크(The Work)에 소개했다.

1. 슈퍼웨어(SUPERWEAR, 2020)
출품사: 헤레지 파리(HEREZIE PARIS)
브랜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다이렉트(Direct) 부문 브론즈 라이언 수상  

인체에 미치는 전자파 영향 연구에 따르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난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구독자가 빈지 워치(Binge watch, 몰아보기)를 하는 동안 난임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선 주파수의 전자파, 세균 또는 열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남성·여성용 속옷 컬렉션을 선보였다.

전자파 차단 속옷 제작을 위해 대행사 헤레지 파리는 스타트업 램스(Lambs)와 함께 웨이브스토퍼(WaveStopper) 기술을 활용했다. 디자인은 더 보이즈에 나오는 슈퍼히어로들을 모티브로 했으며 더 보이즈(The Boys) 시즌 2 출시에 맞춰 캠페인을 집행했다.

출품 자료에 따르면 해당 상품은 3주 만에 완판됐으며 판매 수익금은 불임 연구를 위해 프랑스재단(Fondation de France)에 기부했다.

더 워크는 "일반적인 사회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책을 개발해 의의가 있다"며 캠페인 선정 이유를 밝혔다. 

2. 아웃랜더(OUTLANDER, 2019)
출품사: 썸서치 런던(SOMESUCH LONDON)
브랜드: 아마존 (AMAZON)
수상: 2019년 칸 라이언즈 필름 크래프트 (Film Craft) 부문 실버 라이언 외 1개 수상

대행사 썸서치 런던이 출품한 캠페인 영상에는 한 커플이 등장한다. 이 커플은 오래 지속된 관계로 서로가 지나치게 편안해진 사이가 됐다. 그러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로맨스 판타지 드라마 '아웃랜더'를 시청한 후 그들은 주인공들의 관계를 모방하기 시작한다. 드라마가 그들의 관계를 다시 열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운 것이다. 

'아웃랜더' 캠페인은 드라마 덕분에 새 생명을 얻게 된 오래된 커플의 모습을 보여줬다. 많은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이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고 있을 때, 아마존은 콘텐츠가 가진 매력적인 본질을 증명해 사람들의 기억에 각인되도록 했다.

3. 빈지 쇼핑 (BINGE SHOPPING, 2020) 
출품사: 헤레지 파리(HEREZIE PARIS)
브랜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부문 브론즈 라이언 수상

프랑스 콘텐츠 스트리밍 업계에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시장 점유율은 그리 높지 않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다른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은 할 수 없는 자신들만이 할 수 있는 캠페인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빈지 쇼핑(Binge Shopping)' 캠페인을 기획했다.

대행사 헤레지 파리는 사람들의 주목을 얻기 위해 새로운 참여 방법을 고안했다. 많은 프랑스인이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해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 중 70%는 아마존 프라임에 가입하면 프라임 비디오 플랫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빈지 쇼핑' 캠페인은 사람들이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화면에 나오는 상품을 바로 선택해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시청과 구매를 직접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수천 개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독특한 경험을 제안했다. 이 캠페인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리즈인 '톰 클래시의 잭 라이언'을 통해 진행했다.

4. 시청 제한(PARENTAL CONTROL, 2020)
출품사: 헤레지 파리(HEREZIE PARIS)
브랜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헬스케어 (Healthcare)부문 브론즈 라이언 수상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Le Monde)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한 락다운으로 아이들의 스크린 시청 시간이 2020년 48% 증가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아이들에게 노출되는 콘텐츠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시청 제한(Parental Control)'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은 아이들이 자신의 연령에 맞지 않은 콘텐츠를 시청하지 못하도록 제한한다.

'시청 제한'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3명의 아이들에게 폭력적인 장면을 담고 있는 프라임 비디오 오리지널 드라마 3편의 제목을 주고 그림을 그리도록 했다. 아이들은 상상력을 바탕으로 드라마와는 전혀 다른 순수한 그림을 그렸다. 대행사는 아이들의 모습과 드라마의 어두운 모습을 담은 영상을 만들었고 '우리는 그들이 보는 것보다 상상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을 공개했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에서 해당 캠페인은 100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또한 프랑스 가정 내에서 '시청 제한' 기능이 활성화됐다. 이 캠페인으로 대행사 헤레지 파리는 '시청 제한' 기능의 필요성을 입증했다.

5. 인용하다(CITES, 2021)
출품사: 헤레지 파리(HEREZIE PARIS)
브랜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수상: 2021년 칸 라이언즈 모바일 (Mobile) 부문 골드 라이언 수상

글로벌 숏폼 영상 플랫폼인 틱톡(TikTok) 계정을 오픈한 프라임 비디오는 13~20세의 젊은 층에게 다가가기 위해 100% 틱톡 시리즈 '사이츠(Cites)'를 제작했다.

'사이츠' 캠페인은 프랑스 교외 지역의 젊은이들을 포용하고자 했다. 이 지역은 일반적으로 프랑스 사회의 병폐 및 이민과 관련된 문제가 있어 이곳에 사는 젊은이들은 다른 프랑스 젊은이들과 단절된 것처럼 보인다.

캠페인은 프랑스 음악가, 작가 시인 등 유명 인사들의 인용구에 맞춰 프랑스 교외 지역의 다양한 젊은이들의 일상을 1분짜리 에피소드 12개로 보여준다. 캐스팅, 촬영, 편집, 사후 제작 등 제작의 모든 단계가 틱톡에서 직접 진행됐고 감독을 맡은 압드 알 마릭(Abd Al Malik)은 유명 프랑스 래퍼이자 시인으로 포용 및 다양성 그리고 프랑스 젊은이들과 관련성이 높은 인물이다.

이 캠페인은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과 포용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또한 프랑스 문화유산에 대한 찬가로 젊은이들과 문화유산이 분리되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더 워크는 "젊은 층의 관심을 끌기 위한 '참가'를 중심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줘 2021년 모바일 부문에서 골드 라이언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