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화이자·스페이스잼"… 2021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톱 20 ②
"마블·화이자·스페이스잼"… 2021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톱 20 ②
  • 김수경
  • 승인 2021.07.1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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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에이지,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 20개 선정해 발표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많은 관심 받으며 대화 이끌어 낸 브랜드 선정"

세계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각축을 벌이는 미국 시장에서 2021년 현재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 애드에이지(Adage)는 최근 '2021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AMERICA'S HOTTEST BRANDS 2021)' 20개를 발표했다.

애드에이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며 대화를 이끌어 낸 새로운 브랜드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배드 버니(Bad Bunny), 클럽하우스(Clubhouse), 쿠키스(Cookies), 컬처태그(#CULTURETAGS), 딕스 스포팅 굿즈(DICK'S SPORTING GOODS), 돌리 파튼(DOLLY PARTON), 드래프트킹스(DRAFTKINGS), 피그스(FIGS),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부부(PRINCE HARRY AND MEGHAN MARKLE), 더 홈 에디트(THE HOME EDIT)에 이어 애드에이지가 선정한 2021년 최고의 브랜드 20개를 소개한다.(알파벳 순)

ⓒLIQUID DEATH

11. 리퀴드 데스(LIQUID DEATH)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미국의 생수 브랜드 '리퀴드 데스'는 지속가능한 생수로 주목받고 있다.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본사를 둔 '리퀴드 데스'는 '#DeathtoPlastic(플라스틱에게 죽음을)'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재활용이 가능한 캔에 담긴 생수를 판매한다. 일반적인 생수와 달리, 마치 탄산음료나 맥주캔처럼 파격적이면서도 강렬한 색상을 비롯해 악마와 좀비 등의 이미지가 디자인 돼 있다.

창업주인 마이크 세사리오(Mike Cessario)는 메탈과 펑크 음악을 좋아하면서 건강에도 신경쓰는 자신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어 4년 전 '리퀴드 데스'를 론칭했다. 그는 과거 광고대행사 CPB와 VaynerMedia, TBWA에서 크리에이티브 업무를 담당했다.

'리퀴드 데스'는 지난해 9월 시리즈 B펀딩에서 2300만 달러(한화 약 264억3160만원)를 확보해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실탄을 마련했으며 올 5월에는 라이브 네이션 엔터테인먼트(Live Nation Entertainment)가 주최하는 공연과 축제의 공식 파트너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자체 호러 영화인 '데드 틸 데스(Dead Till Death)'를 제작해 오는 8월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MARVEL

12. 마블(MARVEL)

세상은 그 어느때보다 슈퍼히어로를 필요로 하고, 마블은 이를 실현하는 데 실패한 적이 없다. '완다비전', '팔콘과 윈터 솔져(The Falcon and the Winter Soldier)'와 같은 디즈니+의 시리즈들이 성공은 마블의 극장 시리즈 개봉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디즈니는 락다운(lockdown, 이동 제한 조치) 기간 동안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이며 빠른 전환을 이룬것은 물론, 각종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에 슈퍼히어로 캐릭터를 등장시켰다. 마블은 현대자동차의 SUV 브랜드 투싼(Tucson) 광고에 마블 캐릭터를 등장시켰으며 최근에는 ESPN과 협업한 NBA 게임 'Arena of Heroes'를 선보였다.

ⓒNFTs

13. NFTs

올해는 게임스톱(GameStop)과 AMC 등 이른바 밈주(meme stocks)가 난립하고 도지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열풍이 불면서 시장이 과열됐다. 그러나 NFT(Non-Fungible Toekn, 대체불가능한토큰)의 부상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다. NFT는 조작하거나 복제할 수 없어 고유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꼽힌다.

올해 2월, 미국프로농구(NBA) 스타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의 10초 짜리 NFT 덩크슛 영상은 20만 달러(약 2억2980만원)에 팔렸으며, 3월에는 미국 작가 비플(Beeple)이 선보인 NFT 아트 작품이 크리스티 경매에서 6940만 달러(약 797억4060만원)에 낙찰됐다.

최근 타코벨(Taco Bell)과 피자헛(Pizza Hut), 도미노 피자(Domino’s), 프링글스(Pringles), 안호이저부시 InBev(Anheuser-Busch InBev), 차민(Charmin) 같은 브랜드들도 NFT 시장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향후 NFT 기술은 마케터들이 온라인상에서 광고 캠페인을 만들고 운영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NTWRK

14. NTWRK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플랫폼인 NTWRK는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이 급성장하면서 젊은층 사이에서 크게 주목 받기 시작했다. NTWRK는 앱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으며 나이키(Nike), 오클리(Oakley), 베어브릭(Be@rbrick)과 같은 인기 브랜드의 독점 상품을 정해진 짧은 시간 동안만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애런 레번트(Aaron Levant) NTWRK CEO는 "우리 브랜드의 매력과 매출은 대부분이 스트리트 컬처와 수집할 가치가 있는 물품, 가정용품 등에서 기인한다"며 "NTWRK는 세계적인 브랜드와 크리에이티브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NTWRK가 제공하는 제품은 스트리트 컬처와 큐레이션, 에디토리얼라이제이션(editorialization)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아마존(Amazon)이나 월마트(Walmart) 같은 대형 기업과의 경쟁에서도 차별점을 갖는다. NTWRK는 이 차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독점 행사와 깜짝 이벤트, 선물 행사 등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최근 NTWRK는 풋락커(oot Locker)의 제이슨 브라운(Jason Brown)을 초대 마케팅 책임자(Chief Carketing Officer, CMO)로 선임했다.

ⓒPATTERN

15. 패턴(PATTERN)

배우 겸 감독인 트레이시 엘리스 로스(Tracee Ellis Ross)는 2009년, 풍성한 곱슬머리 전용 헤어 케어 브랜드 '패턴'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당시에는 누구도 그의 아이디어에 관심을 갖지 않았지만 그는 2019년 말 직접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했다.

'패턴'은 코로나 기간 동안 크게 성장했으며 패션 매거진 얼루어(Allure)와 에센스(Essence), 마리 끌레르(Marie Claire), 뉴 뷰티(New Beauty)에서 상을 받으며 주목 받았다.

이후 '패턴'의 점베트(Jumbette) 컬렉션은 100만 달러(약 11억49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히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패턴'은 제품 수를 2배로 늘리고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PFIZER

16. 화이자(PFIZER)

소수의 코로나19 백신 선택지 가운데, 화이자는 가장 큰 관심을 모았다. 화이자 백신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최초로 긴급사용승인한 코로나19 백신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어 172년의 역사를 가진 화이자가 세계적인 제약 브랜드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베트 미들러(Bette Midler)와 타일러 페리(Tyler Perry),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등 유명인들이 화이자 백신을 맞자, '유명인 백신(the hot person vaccine)'으로 불리기도 했다. 현재 12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백신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올 가을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알버트 볼라(Albert Bourla) 화이자 회장 겸 CEO는 "화이자에게 있어 팬데믹은 제약 산업의 역량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궁극의 테스트라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우리는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를 위해 우리가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질병을 위해서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PINK STUFF

17. 핑크 스터프(PINK STUFF)

20년 전통을 가진 영국 클리닝 브랜드 '핑크 스터프'는 미국 내에서는 거의 인지도가 없었다. 그러나 틱톡(TikTok)에서 '핑크 스터프'로 더러운 주방을 깨끗이 청소하는 영상이 크게 인기를 끌면서 바이럴 커머스의 상징적인 브랜드로 떠올랐다. '핑크 스터프'를 사용해 청소하는 영상은 수십업 뷰를 기록하고 있다.

핑크 스터프 USA의 살 페시(Sal Pesce) 최고 운영 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 COO)겸 의장은 "마케팅 비용을 전혀 쓰지 않고 있으며 어떠한 인플루언서도 고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적의 청소 세제로 불리는 '핑크 스터프'의 월 판매량은 7배 급증했고, 아마존 내 '인터넷에서 유명한 제품(Internet Famous)' 코너에 소개됐다.

ⓒReddit

18. 레딧(REDDIT)

세계 최대의 광고판으로 불리는 슈퍼볼(Super Bowl)에 5초 짜리 광고로 눈길을 끈 브랜드가 있다. 대형 브랜드들이 30초 짜리 슈퍼볼 광고에 550만 달러(약 63억2225만원)를 쏟아붓는 것과 달리, 레딧은 모든 마케팅 예산을 슈퍼볼에 전부 쏟아 부은 5초 짜리 광고를 선보여 크게 주목 받았다.

광고를 통해 레딧은 "언더독(underdog)일지라도 힘을 합치면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레딧에서 뜻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한다.

광고대행사 R/GA가 대행한 레딧의 슈퍼볼 광고는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어워드에서 2021년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사람들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플랫폼인 레딧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틱톡 같은 대형 플랫폼은 아니지만 영향력을 갖췄다. 레딧에는 다양한 관심사를 주제로 한 10만개 이상의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다. 레딧은 올 2월 2억5000만 달러(약 2873억7500만원)의 펀드 모금액을 달성했으며 기업 가치는 60억 달러(약 6조8970억원)로 평가 받는다.

ⓒRoblox X Gucci
ⓒRoblox X Gucci

19. 로블록스(ROBLOX)

메타버스(metaverse)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팬데믹 기간 동안 게임 산업이 성장하면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브랜드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로블록스의 시가총액은 500억 달러(약 57조4750억원)에 달한다.

올해 5월 기준, 하루 평균 2.6 시간 동안 로블록스를 이용하는 일일 활성 사용자는 전년 대비 28% 증가한 4300만 명을 기록했다. 메타버스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한 크리에이터들은 2020년 로블록스에서 3억2900만 달러(약 3781억8550만원)의 수익을 거뒀다.

로블록스 유저들의 절반은 13세 미만의 젊은층이다. 로블록스는 게임 유저들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의상과 같은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면서 충성고객들을 유치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로블록스는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 구찌(Gucci), 콜롬비아 레코즈(Columbia Records)와 협업해 콘서트와 론칭 파티를 선보였으며 수백만명의 방문객을 끌어 모았다.

바바라 메싱(Barbara Messing) 로블록스 최고 마케팅&고객 경험 책임자(Chief Marketing and Employee Experience Officer)는 "로블록스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연령과 지역, 플랫폼 수익 등을 확대하는데 투자하고 있다"며 "로블록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지속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좋은 위치를 차지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pace Jam. ⓒWarner Bros.

20. 스페이스 잼(SPACE JAM)

르브론 제임스와 롤라 버니(Lola Bunny)의 팬들은 오는 7월 16일 극장과 HBO 맥스를 통해 공개되는 영화 '스페이스 잼: 새로운 시대(Space Jam: A New Legacy)'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2019년 초 개봉일이 정해지면서 워너 브라더스는 '스페이스 잼'과의 다양한 협업을 계획했고, 약 200개의 파트너들이 제휴를 희망했다.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이 출연한 실사 애니메이션 영화 '스페이스 잼(1996년작)'은 루니 튠즈(Looney Tunes) 의상을 비롯해 나이키와 컨버스 신발, 스팔딩(Spalding) 농구공, 펀코 팝(Funko Pop) 피규어 제품으로 출시돼 큰 인기를 모았다.

올해 '스페이스 잼'은 바크박스(BarkBox) 강아지 인형과 빌보콰(Vilebrequin) 수영복, 아티스트 미스터 브레인워시(Mr. Brainwash)가 제작한 실크스크린 프린트(1500달러 상당) 제품을 선보이며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또한 캔디 제조 업체인 페라라(Ferrara)와 '스페이스 잼 스위트 슬램(Space Jam Sweet Slam)'을 선보이고, 모바일 게임 캔디 크러쉬(Candy Crush)와의 협업도 눈길을 끌고 있다.

한편, 애드에이지는 지난해 '2020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아기상어(Baby Shark), 뱅 에너지 드링크(Bang Energy Drink), 비욘드미트(Beyond Meat), 빌리(BILLIE), BTS(방탄소년단), 더 데일리(The Daily), 에버레인(Everlane), 칩 앤 조안나 게인스(Chip and Joanna Gaines), 글로시에(Glossier), 리조(Lizzo), L.O.L. Surprise!, 복면가왕(The Masked Singer), 오틀리(Oatly), 조던 필(Jordan Peele), 로티스(Rothy's), 셔빈스키스(sherbinskis), 스미소니언 잡지(Smithsonian Magazine), 틱톡(TikTok), 토포 치코(Topo Chico), 월트 디즈니(Walt Disney)를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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