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셔츠 얼룩, 잡아 당기면 지워집니다"… '타이드'가 세제를 홍보하는 방법
"티셔츠 얼룩, 잡아 당기면 지워집니다"… '타이드'가 세제를 홍보하는 방법
  • 김희연
  • 승인 2021.06.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의 호기심을 끄는 샘플 제공 방법을 통해 제품 기능 홍보
2009 칸 라이언즈 디자인 부문 실버 · 프로모 부문 브론즈 수상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해보도록 유도하는 창의적이고도 매력적인 샘플링 기법을 사용한 역대 수상작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기 전에 먼저 써 볼 수 있도록 샘플을 제공하는 샘플링 이벤트는 소비재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홍보 전략이다. 칸 라이언즈 수상작들은 혁신적인 샘플링을 통해 유머러스하게 소비자들과 의사 소통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되도록 만들었다. 

타이드 세제.ⓒCannes Lions
타이드 세제.ⓒCannes Lions

4. 타이드 세제(Tide Detergents)
수상내용: 2009 디자인(Design) 부문 실버(Silver), 프로모(Promo) 부문 브론즈(Bronze)
출품사: 레오버넷 뭄바이(Leo Burnett Mumbai) 
광고주: P&G(Procter & Gamble, 프록터앤드갬블)


세탁 세제의 세정력을 증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자들에게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P&G는 인도에서 자사 제품 타이드(Tide)를 홍보하기 위해 샘플링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했다. 대행사 레오버넷 뭄바이는 소비자의 이목을 끌며 샘플도 제공하는 캠페인 '스테인브로이더리(StainBroidery)'를 기획했다. 

티셔츠에 타이드 샘플이 부착된 모습.ⓒCannes Lions
티셔츠에 타이드 샘플이 부착된 모습.ⓒCannes Lions

P&G는 천으로 된 포스터와 티셔츠에 얼룩무늬로 자수를 놓은 후 타이드 샘플 팩을 함께 단 옥외광고를 진행했다. 소비자들이 포스터와 티셔츠에 달린 타이드 샘플 팩에 달린 실을 잡아당기면 자수로 된 얼룩이 조금씩 사라지면서, 샘플 팩을 쉽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타이드의 우수한 세정력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며 큰 관심을 불러모았다. 캠페인 결과 샘플 제공 목표 127% 달성을 넘겼고 미디어에서 크게 화제가 되며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됐다. 

타이드 세제 샘플 팩을 당기는 소비자들 모습.ⓒCannes Lions
타이드 세제 샘플 팩을 당기는 소비자들 모습.ⓒCannes Lions

P&G의 '스테인브로이더리' 캠페인은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2009년 디자인 부문 실버 라이언과 프로모 부문 브론즈를 수상했다. 칸 라이언즈는 이 캠페인을 '단순하면서 화제성이 높았던 혁신적인 샘플링 캠페인 사례'로 소개했다.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오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100% 디지털로 진행된다.

2021년 칸 라이언즈 라이브는 디지털 패스를 구매하거나 라이언즈 멤버십 구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가 새롭게 론칭한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독하면 '칸 라이언즈 라이브'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칸 라이언즈에서 발행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들을 1년 내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비는 249 유로(한화 약 33만7000원)로 디지털 패스 금액과 동일하며 미래 인재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30대 미만에게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