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모닝 월드"… 뉴질랜드의 아름다움을 365일 간 매일 아침 전합니다
"굿 모닝 월드"… 뉴질랜드의 아름다움을 365일 간 매일 아침 전합니다
  • 김희연
  • 승인 2021.04.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질랜드의 특징인 '세계에서 해가 빨리 뜨는 나라'를 캠페인 아이디어로 적용
현지인들이 직접 캠페인 제작에 참여해 진정한 뉴질랜드 모습 담아내
캠페인의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365일간 진행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에서는 매년 아·태 지역의 문화와 맥락을 반영한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선정해 시상한다. 2021년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최고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제목: 굿 모닝 월드 (GOOD MORNING WORLD)
수상: 통합 (Integrated)부문 그랑프리 (Grand Prix)
출품사: 스페셜그룹 오클랜드 (SPECIAL GROUP Auckland, NEW ZEALAND)
광고주: 뉴질랜드 관광청 (TOURISM NEW ZEALAND)

뉴질랜드 관광청은 지난 1999년부터 '100% 퓨어(Pure) 뉴질랜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100% 퓨어 뉴질랜드'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뉴질랜드만의 풍경, 사람 그리고 액티비티 등의 독특한 조합을 소개한다. 해당 캠페인은 오랜 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점차 다른 국가에서도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주는 뉴질랜드의 전략을 하나 둘 따라하기 시작했다.

광고대행사 스페셜그룹 오클랜드(Special Group Auckland)는 뉴질랜드만의 독특함을 보여주는 동시에 사람들이 휴가지로 뉴질랜드를 떠올리도록 하기 위해 '100% 퓨어 뉴질랜드' 캠페인의 일환으로 '굿 모닝 월드(Good Morning World)' 캠페인을 기획했다. 

매일 다른 뉴질랜드인들이 보내는 환영 인사 ⓒSpikes Asia.
1년 동안 매일 뉴질랜드인들이 보내는 환영 인사. ⓒSpikes Asia.

'굿 모닝 월드'는 매일 뉴스를 통해 부정적인 메시지를 접하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세계에서 해가 가장 빨리 뜨는 나라 중 하나인 뉴질랜드에서 현지인들이 매일 아침 따뜻함과 환영이 깃든 메세지를 전하는 캠페인을 펼쳤다. 

굿 모닝 월드의 첫번째 메세지. ⓒSpikes Asia.
'굿 모닝 월드' 캠페인 첫 번째 메시지. ⓒSpikes Asia.

뉴질랜드만의 아름다운 풍경이 보이는 장소를 배경으로 현지인들은 대본 없이 그 지역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활동들을 직접 소개하고 뉴질랜드로의 여행에 초대한다.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2019년 새해 첫 날이었던 6월 16일을 시작으로 1년 동안 매일 하나의 영상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공유함으로써 뉴질랜드만의 특별함을 오랜 기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굿 모닝 월드 캠페인의 120번째 메세지.ⓒSpikes Asia.
'굿 모닝 월드' 캠페인 120번째 메시지.ⓒSpikes Asia.

캠페인 론칭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도시 봉쇄를 하기 전까지 뉴질랜드 여행을 고려한 사람들이 3~9% 포인트 가량 증가했다.

스페셜그룹은 "코로나19로 2020년 3월 국경이 폐쇄됐음에도 6월 말까지 뉴질랜드 여행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굿 모닝 월드 캠페인의 마지막 메세지.ⓒSpikes Asia.
'굿 모닝 월드' 캠페인 마지막 메시지. ⓒSpikes Asia.

스파이크스 아시아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 부문은 여러 채널에서 실행되는 캠페인을 출품할 수 있으며 실제 비즈니스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서로 다른 미디어들이 잘 어우러졌는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거나 브랜드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됐는지에 초점을 맞춰 심사한다.  

인테그레이티드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피유시 판디(Piyush Pandey) 오길비 글로벌 CCO겸 인도 법인장(Chief Creative Officer, Worldwide & Executive Chairman, India)은 "심플하면서 아름다울뿐만 아니라, 웃을 일이 많지 않은 요즘의 우리들을 웃게 만들었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그는 "올해 인테그레이티드 부문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작품들이 많이 보였다"며 "굿 모닝 월드에서 보여준 단순함, 인류애 그리고 진정성이 좋았다. 국가 전역이 하나의 작품을 위해 이처럼 통합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본다. 이 캠페인은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감동을 준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오는 2022년 2월 싱가포르에서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다시 개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