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는 크리에이티비티의 시작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
"진정성 있는 크리에이티비티의 시작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
  • 은현주
  • 승인 2021.03.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린 덴츠(DENTSU) 글로벌 CEO가 밝힌 크리에이티브의 커리어 여정
"크리에이터에게 중요한 역량은 사람을 이해하는 것"
라이언즈 라이브 3월 1~5일가지 글로벌 생중계
진린 덴츠(DENTSU) 글로벌 CEO 겸 크리에이티브. ⓒCannes Lions
진린 덴츠(DENTSU) 글로벌 CEO. ⓒLions Live

"진정성 있는 크리에이티비티의 시작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진 린(Jean Lin) 덴츠(DENTSU) 글로벌 CEO가 지난 4일(현지시간) 열린 라이언즈 라이브(LIONS Live)에 출연해 28여년 간 크리에이티비 산업에서의 경험을 되돌아보며 '진정성'(Authenticity)에 관한 교훈을 공유했다.

진정성이 중요하다. ⓒCannes Lions
진정성이 중요하다. ⓒCannes Lions

진 린은 주니어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5가지 조언을 전했다.

1.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라.
아는 것의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다. 잘 모르는 일이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방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진 린은 강조했다.  

2. 이상주의적인 실용주의자가 되는 법을 배우고 당신의 믿음이 당신의 두려움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확실히 하라.

3. 용기를 가지고 자신과 완전히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라.
진 린은 "각기 다른 성향의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어떻게 같이 일해야 할지 방법을 찾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다양한 결합은 혁신을 이루는 좋은 방법이 된다"고 강조했다. 

4. 일과 생활은 서로 연결 돼 있다.
진 린은 "친구와 가족들의 응원과 지지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감사하게도 나에게는 최고의 친구인 남편과 아이들이 있어 내가 더 나다워 질 수 있었다"고 전했다.

5. 완벽함보다 더 중요한것은 진정성이다.
그는 "완벽해지려고 애쓰지 말라"며 "그저 당신 자신답게 행동하려고 노력하라"고 조언했다. 

(좌)막스밀리안 칼리드(Maksimillian Kallhed)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 (우)진 린(Jean Lin) 덴츠(DENTSU) 글로벌 CEO 겸 크리에이티브. ⓒCannes Lions
(좌)막스밀리안 칼리드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 진 린 덴츠 글로벌 CEO. ⓒLions Live

진 린은 발표 이후 라이언즈 라이브 진행을 맡은 막스밀리안 칼리드(Maksimillian Kallhed)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와 라이브 Q&A 시간을 가졌다.

막스밀리안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크리에이티비티의 특징에 대해 질문했다.

진 은 "크리에이티비티는 문화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며 "아·태 지역은 지리적 차이가 크진 않은 것에 비해 문화적 차이는 아주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뚜렷한 문화적 차이에서 출발한 크리에이티비티는 아주 다양하게 나뉠 수 있다"며 "아·태 지역의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보편적인 어떤 특징이 있다기 보다 각각 크리에이티비티가 모두 다르고 저마다의 고유한 인사이트를 가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이어 2021년에 갖춰야 할 특별한 크리에이티브 능력에 대해 진 린은 "크리에이터에게 있어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장 중요한 능력은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라며 "이 부분은 절대로 AI가 대체할 수 없다"고 말했다.

Lions Live. ⓒCannes Lions
Lions Live. ⓒLions Live

진 린은 미래의 크리에이티브 인재상에 대해 "직무에 따라 평가 기준은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주변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공감할 수 있느냐를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수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며 "크리에이터에게는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격려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진 린은 덴츠 인터내셔널(dentsu international)에서 일본 외 지역에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PR, 이노베이션 대행사들을 이끌고 있다. 그는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주요 행사 연사로 나서 비즈니스 성공과 경험의 전환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다.

​​​​​​​그는 2015년 칸 라이언즈 사이버 부문 심사위원장에 이어 2018년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장을 역임했다. 

칸 라이언즈는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지난해 역사상 처음으로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취소하고 온라인 플랫폼인 '라이언즈 라이브'를 선보였다. 지난해 '라이언즈 라이브'는 6월 22일부터 26일, 10월 19~23일 두 차례 진행됐으며 145개국에서 약 8만여명이 참여했다. 올해는 3월 1일부터 5일까지 진행했다. 올해 '라이언즈 라이브'는 사이트 플랫폼에서 온디맨드 서비스로 다시 볼 수 있다.

2021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