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브랜드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5가지 소비자 트렌드
2021년, 브랜드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5가지 소비자 트렌드
  • 김수경
  • 승인 2021.01.0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 커뮤니케이션 방식까지 변화시켜
코로나19가 불러 온 혼란과 불확실성으로 변화한 소비자 트렌드에 주목
ⓒ뉴데일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겪으면서 전례없는 한 해를 보내는 동안 소비자 구매 행동은 정체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많은 기업들은 이 같은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시작했고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전자상거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와 함께 화상회의 서비스 줌(Zoom)과 다양한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은 팬데믹 시대의 주요하고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급부상했다. 반면 콘서트를 비롯한 다양한 외부 행사와 체육관, 관광과 같은 오프라인 활동은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1일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 애드위크(Adweek)는 애프터 코로나 시대를 맞은 2021년, 글로벌 마케터들이 꼭 주목해야 할 5가지 소비자 트렌드를 공개했다.

1. 건강이 최우선 
2020년,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비타민과 건강보조식품, 원격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보다 유연하고 능동적인 접근을 가능케 했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화상회의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오래 동안 바라보게 됐고, 건강과 외모를 우선 순위에 두는 경향을 보였다.

캄(Calm)과 같은 건강·웰니스(wellness) 앱은 2020년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고 2021년에도 지속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홈트레이닝계의 넷플릭스로 불리는 운동 기구 브랜드 펠로톤(Peloton)은 수요가 공급량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으며 구독 기반의 운동 플랫폼과 원격 개인 트레이닝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했다. 전체 피트니스 시장에서 보면 많은 브랜드들이 개인의 건강 상태를 추적하는 헬스 마이크로 트랙킹(health micro-tracking) 기능을 선보였다.

2. 소비자들은 항상 좋은 것을 보고 느끼고 싶어한다
일반적인 미용법은 선택적인 성형 수술과 로레알(L’Oréal)의 온라인 메이크업 플랫폼인 '시그니처 페이스(Signature Face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도움으로 보완되곤 했다. 그러나 젊은 세대는 브랜드에 깊게 몰입할 수 있는 진정성과 여과없는 아름다움을 원하기 시작했다.

F-트렌드의 '트렌드사이트(TrendSight)'에 따르면 Z세대는 콤플렉스나 취약점을 숨기지 않고 자신을 정직하게 드러내는데 거리낌이 없는 진정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고 있다.

3. 마음이 머무는 곳 '집'
팬데믹 동안 집과 관련 있는 소비재가 급부상했다. 새로운 가전 제품을 주방에 들이거나 처음으로 요리를 배우는 등 많은 사람들이 집과 가족, 음식에 새로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집은 모든 세대에게 새로운 교육 공간이자 사무실, 연회장으로 활용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집을 수리하거나 꾸미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밀키트와 포장 음식 서비스는 가정에서 가족들이 함께 요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재밌는 경험을 제공하고 온 가족의 참여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4. 소비자 직접배송 
팬데믹을 겪으면서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제품을 고르거나 줄을 서는 대신,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방식의 소비에 익숙졌다. 2020년엔 소비자 친화적이면서 편리한 주문형 방식이 표준이 됐다.

기업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소비자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과 새로운 시장 기회를 모색했다. 2020년 매출이 5000억 달러(한화 약 543조7500억원) 증가한 아마존(Amazon)과 같은 직접 배송 회사는 엄청난 수익을 창출했다.

5. e스포츠의 인기는 계속된다
온라인에서는 e스포츠와 같은 대화형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확장하며 주류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실시간 TV 시장에서 e스포츠 프로그램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고객과 캐주얼 게임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주들에게는 이전까지 도달할 수 없었던 젊은 남성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상거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대량 구매와 결합하면서 소비자 구매 여정의 변화를 가져왔다. 틱톡(TikTok)의 인기는 브랜드의 동영상 콘텐츠를 증가시켰고 이 같은 추세는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우터, 스냅챗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확장된 동영상 환경은 소비자의 참여 양상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애드위크는 "전통적인 소비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전세계 마케터들은 모든 세대의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소통하며 판매되는 방식을 재고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