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비즈니스에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활용법"…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부사장
"코로나 시대, 비즈니스에 효과적인 인스타그램 활용법"…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부사장
  • 김수경
  • 승인 2020.10.2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서밋 서울 2020, 온라인 개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전략적 방향과 신제품 업데이트, 성공사례 등 공유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부사장.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짐 스콰이어스(Jim Squires) 부사장이 21일 온라인으로 열린 '페이스북 마케팅 서밋 서울 2020(Facebook Marketing Summit Seoul 2020, 이하 FMS 서울)'에 기조연설자로 출연해 '코로나19 시대의 커뮤니티와 기업의 회복 탄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면서 나타난 인스타그램상의 변화를 먼저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 집에서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먹었고 나와 가족의 일상을 인스타그램에 동영상으로 많이 남겼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했지만 인스타그램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예전보다 사회적으로 더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를 겪으면서 사용자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가 어떻게 인스타그램에 모여들었고, 그 유대가 더 발전하도록 인스타그램이 어떤 투자를 지속하는지가 중요해졌다"며 "경제 회복 시기가 다가오는 상황에서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을 한 데 모으고 소규모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사용 시간과 온라인 쇼핑 경험이 늘고 있다. 인스타그램도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위한 중요한 채널로 부상하면서 기프트 카드 스티커나 음식 주문 스티커와 같은 새로운 도구들을 개발해 소규모 비즈니스와의 협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인스타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 이희은 씨와 협업해 제주의 작지만 소중한 가게를 소개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소규모의 사업체들을 응원하는 취지로 기획한 캠페인이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창립 10주년을 맞은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와 공동체가 의미있는 유대를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사람들과 관심사를 교류하고 자신을 표한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모이고 있고 우리는 이들의 열정과 관심사가 머무르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스타그램의 월간 적극 사용자는 10억명이 넘는다. 여기엔 사용자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가 존재하는데 비즈니스는 커뮤니티를 활기차고 특별한 곳으로 만들어준다"며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90%가 비즈니스 계정을 팔로우하고 92%는 인스타그램에서 무언가 발견한 순간 행동으로 옮기는 양상을 보였다"며 비즈니스에 있어 인스타그램이 중요한 플랫폼인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M&M은 인스타그램의 AR효과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영화를 보며 간식을 먹는 행위를 유발했고 이마트는 데이트 공간으로 밀레니얼 세대 커플들을 이끌었다"고 사례를 들며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성공적인 브랜드 활동을 소개했다.

이어 "인스타그램처럼 친구와 관심사, 엔터테인먼트를 모두 아우르는 플랫폼은 없다"며 "최근에는 이를 바탕으로 IGTV와 Reels, 쇼핑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은 짦은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Reels를 출시했으며 IGTV Ads를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 된 몰입형 광고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인스타그램 플랫폼 안에서 쉽게 쇼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커머스 부문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최근 인스타그램 라이브도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참여를 유도할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과 IGTV 영상에 등장하는 상품을 태그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최근 출시한 Shops는 누구나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 상점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사상 초유의 경제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디지털과 모바일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졌다"며 "인스타그램은 더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고객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비즈니스에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3가지 핵심 포인트로 사용자들과 대화의 문을 열고,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활성화하는 한편 브랜드 가치와 부합하는 움직임에 진정으로 참여하고 그 문화의 일부가 돼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