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19 시대, 키워드는 '빅 리바운드'
애프터 코로나19 시대, 키워드는 '빅 리바운드'
  • 김수경
  • 승인 2020.07.2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 C&C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 프로’ 통해 소비자 행동조사 리포트 발표
코로나19 종식 이후 소비 행동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거나 Big Rebound 시대 도래할 것
After 코로나19 핵심키워드. ⓒSM C&C
After 코로나19 핵심키워드. ⓒSM C&C

애프터 코로나19 시대 키워드로 '빅 리바운드(Big Rebound)'가 제시됐다.

코로나 19 사태가 지속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및 행태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에 SM C&C는 위축된 일상과 소비 생활에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기업들에게 길잡이가 될 소비자 행동조사 리포트를 27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대한민국을 휩쓴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 그 동안 위축된 소비 행동들은 계속해서 위축되는 것이 아닌 코로나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거나 일부 산업, 서비스는 오히려 코로나 이전보다 훨씬 더 크게 성장하는 'Big Rebound' 시대가 도래할 것을 예상했다.

코로나19 이후 중장년층의 온라인 쇼핑 이용률 증가가 두드러져 온라인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코로나19 이후 전연령 평균 이용 증가율은 19.2%인 반면 40대(21.3%), 50대(20.9%)로 상대적으로 더 높은 이용 증가율을 보였다.

흥미로운 점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40-50대 남자들의 요리 경험률이 40대 남성 69.6%, 50대 남성 75.5% 증가함으로써 앞으로 이들이 간편식·밀키트, 요리 정보(레시피) 제공 서비스와 같은 관련 시장의 중요한 잠재고객으로 등장했음을 알 수 있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TV홈쇼핑 이용 증감률. ⓒSM C&C
코로나19 이후 식생활(음식) 관련 변화. ⓒSM C&C

아울러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도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가운데 부모의 자녀 직접 학습지도 의지는 계속해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한 부모의 직접 학습 지도는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28.5% 증가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약간의 감소는 있겠으나 부모가 직접 학습을 지도하려는 경향은 21.3%의 비율로 조사됨으로써 부모의 자녀 직접 교육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자녀의 가정 내 놀이·활동 관련 콘텐츠 및 용품시장과 더불어 온라인 교육 콘텐츠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자녀 직접 학습
코로나19로 인한 자녀 직접 학습. ⓒSM C&C
코로나19로 인한 자녀 직접 학습
코로나19로 인한 자녀 직접 학습. ⓒSM C&C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상황에서도 SNS상에서는 남녀노소 모두 참여 가능한 여러 '챌린지' 활동이 공익적 성격이 가미된 형태로 이어지고 있다. 20대의 경우 코로나 극복과 관련한 일상을 인증하는 챌린지에 참여해봤다는 비율이 47.3%로 나와 앞으로도 이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관련 챌린지 참여 경험
코로나19 관련 챌린지 참여 경험. ⓒSM C&C

남궁철 SM C&C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한민국 경제와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예측과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SM C&C는 소비자 심리와 행동을 직접 들여다 봄으로써 코로나19 종식 이후 소비자들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에 대한 만반의 준비와 대응을 통해 이전보다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Big Rebound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국내 최대 소비자 패널을 보유한 SM C&C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 프로(Tillion Pro)'를 통해 전국 20~50대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로 일부 산업에 한정되지 않은 56개의 일상 행동 및 소비 행태 증감을 폭넓게 조사했다. 단순 일상·소비의 변화뿐만 아니라 그 기저의 소비자 심리까지 들여다 봄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하고자 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