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광고협회, 광고3협회와 '검색 광고의 발전과 미래 전략' 세미나
온라인광고협회, 광고3협회와 '검색 광고의 발전과 미래 전략' 세미나
  • 김수경
  • 승인 2020.07.0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6일 검색광고 관련 공동선언문 낭독, 업무협약서 체결 및 특별세미나 개최
학계와 업계가 공동으로 검색광고 산업의 발전 위한 연구·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효율적인 검색광고 전략을 탐색
ⓒ한국온라인광고협회
ⓒ한국온라인광고협회

한국온라인광고협회는 지난 6일 한국광고문화회관 대회의장에서 검색광고 산업 발전을 위해 검색광고에 대한 연구와 교육 활성화를 다짐하는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고 '검색광고의 발전과 미래 전략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온라인광고협회는 한국광고학회·한국광고홍보학회·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와 함께 검색광고의 연구와 교육의 진흥에 공동 협력하기로 뜻을 모으고 공동선언문을 낭독과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최영균 한국광고학회 회장은 "이번 협약이 그간 부진했던 검색광고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활발히 진행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목영도 온라인광고협회 회장은 "온라인 광고는 K 애드 시대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광고3학회와 협회의 유기적인 협력 하에 검색광고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업무협약식에 이어 검색광고에 대한 오해 해소, 교육, 미래를 다룬 연구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김지영 교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재 검색광고에 사용되는 경매방식과 고정가격방식 등 다른 대안적인 방식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했다. 연구 결과 고정가격 방식이나 시간기반 CPT(cost per time)방식의 경우 소비자의 정보 니즈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아 이용자의 만족도가 하락하고 검색엔진에도 악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광고주의 수익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매 기반 CPC(cost per click) 방식이나 판매 기반 CPA(cost per action) 방식의 경우, 비교적 높은 품질의 광고를 노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PA 방식은 광고주의 경쟁을 부추겨서 광고주가 과도하게 높은 가격으로 입찰하는 '오버비딩(Overbidding)'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결론적으로 현행 CPC 비딩 방식이 광고주에게 가장 높은 광고 수익을 가져다 주는 유리한 방식이라고 했다.

샌프란시스코주립대 경영대학 장성하 교수는 검색광고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검색광고 키워드 전략에 대한 연구를 소개했다.

장성하 교수는 실제 광고주의 광고 집행 데이터 일주일분을 확보해 검색광고의 여러 전략 중 '키워드 선정'이 광고성과와 광고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컴퓨터'를 사례로 컴퓨터와 관련된 키워드를 여러 카테고리로 나눠 분석한 결과, 대표키워드인 '컴퓨터'의 경우에는 경쟁이 치열하고 입찰가가 높아 광고효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컴퓨터 사양', '컴퓨터 사용목적' 등 컴퓨터와 관련된 주변 키워드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비교적 적은 광고비로 많은 클릭 수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성하 교수는 예산이 많지 않은 광고주의 경우, 입찰금만 올리기 보다는 광고 목적에 맞는 효율적인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문장호 교수는 실제 광고주의 검색광고를 학생들과 함께 직접 집행해 본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산학협력을 통해 온라인광고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개발, 운영한 문장호 교수는 검색광고의 경우 마케팅 예산이 부족한 소상공인이나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장호 교수는 학생들이 직접 검색광고를 집행하는 가운데 데이터 리터러시가 높아짐은 물론 자격증 취득과 취업까지 연결되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 이러한 수업이 더욱 늘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김동성 겸임교수는 검색광고 기술, 전략, 철학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미래의 검색광고에서는 더욱 더 복합적, 자연어, 맥락적인 키워드 등을 선별하는 전략이 중요하며 이용자의 접근 동기에 부합하는 자연스러운 접근이 중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음성검색의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이용자가 찾는 음성 정보에 추천 정보를 부가적으로 제안하는 것도 새로운 형태의 검색광고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