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남자에게만 허락된 맥주 '테카테'의 용기있는 외침
진정한 남자에게만 허락된 맥주 '테카테'의 용기있는 외침
  • 은현주
  • 승인 2020.06.02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뉴 노멀] 수상작 리뷰: 성별 차이를 기반으로 발생하는 폭력
멕시코 유명 맥주 브랜드 '테카테'의 메시지 "진정한 남자는 여자를 존중할 줄 아는 것"
2017년 칸 라이언즈 글래스부문 골드라이언을 수상한 멕시코 맥주 브랜드 테카테. ⓒCannes Lions
2017년 칸 라이언즈 글래스부문 골드라이언을 수상한 멕시코 맥주 브랜드 테카테. ⓒCannes Lions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전세계 보건 및 위생 뿐 아니라 가정 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발생하는 폭력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외부활동과 외출을 제한하고 자가격리 기간이 늘어나면서 가정폭력의 사각지대는 오히려 넓어지게 된 것이다.

세계보건기구가 지난 4월 발표한 'COVID19 그리고 여성에 대한 폭력, 보건계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COVID-19 and violence against women What the health sector/system can do)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최고조에 달했던 올 2월 한 달 동안 중국 후베이성 징저우시에서는 전년 대비 가정폭력 신고건수가 3배 증가했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수상한 성별 차이에 따른 범죄와 가정폭력을 다룬 캠페인 6개 작품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4. 성별차이를 기반으로 하는 폭력 (Gender Violence) 
수상내용:  글래스 부문(Glass Lions) 골드라이언(Gold Lion) 
출품사: 노마드 멕시코시티 (Nomades Mexico City)
광고주: 하이네켄 (Heineken)

'진정한 남자가 아니라면, 여성을 존중하지 않는 남자라면, 우리는 당신을 원하지 않습니다.'

멕시코 유명 맥주 브랜드 테카테(Tecate)는 캠페인을 론칭하기 전 기자회견 장에서 이 같이 용기있게 말했다. 테카테가 말하는 진정한 남자는 무엇일까. 

광고에는 운동을 통해 다져진 근육을 가진 힘이 센 남자의 모습, 두려움 없이 용기있게 물러서지 않는 강인한 모습의 남자들을 보여준다. 힘으로 우세한 것이 진정한 남자일까. 

테카테는 여자를 존중하는 남자를 지지하기 위해 '진정한 남자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남자에 대한 전통적 개념인 거칠고 힘이 센 모습을 의도적으로 과장되게 그렸다.

어떻게 여자를 대하는지를 보면 그가 진정한 남자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고 테카테는 말한다. 여자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남자이며 그렇지 않은 남자에게는 테카테가 허락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멕시코는 여성을 상대로 한 폭력 사건 발생 건수가 높은 나라 중 한 곳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멕시코 사회 내에서 이러한 사건들이 묵인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행사 노마드 멕시코시티는 멕시코 여성 3명중 2명이 성폭력 피해자라는 끔직한 현실을 문제로 인식했다. 이에 성별차이를 기반으로 한 폭력이 얼마나 심각한 사회문제인지 알리고 더 나아가 여성 피해자들을 돕고자 했다. 

소비자의 자격을 논했던 맥주 브랜드는 진정한 남자의 정의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것 외에도 현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했다.  

멕시코 국가 난민지원 단체(Red Nacional de Refugios NGO)와 함께 성폭력 피해 여성 2000여명을 위한 보호시설 건축 재정을 지원했다. 이 비용은 원래 그 해 슈퍼볼 시즌 방송광고를 위해 책정된 예산이었지만 이를 변경했다.

슈퍼볼 시즌, 테카테는 전과는 달리 TV광고를 방영하지 않고 페이스북을 통해 "테카테 맥주의 새로운 광고는 이번주에 있을 빅게임에 방영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슈퍼볼 광고에 들어가는 비용을 성폭력 근절을 위해 사용할 것입니다. 슈퍼볼 경기중에 #ForWomenWeFight 로 태그를 작성해 게시물을 올리는 것으로 우리와 함께 해주세요"라고 그들의 계획을 밝혔다. 

테카테는 특히 멕시코 남성들이 사랑하는 맥주 브랜드인데, 이 캠페인을 통해 보여준 진정한 남자에 대한 메시지는 과감한 결정이었다.

이런 태도를 취하면서 테카테는 약간의 매출 손해를 보기도 했다. 그러나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들은 이에 대해 "브랜드가 그들의 영향력을 단지 소비를 부추기는데 사용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가 가진 가치관과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는데 초점을 맞춘 진정성 있는 마케팅 사례"라고 평했다.

테카테의 메시지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됐다. 캠페인을 론칭한 첫 48시간 만에 게시물은 2700만회 이상 사람들에게 노출됐으며 150개 이상의 디지털 미디어 출판물에서 주요기사로 다뤄졌고 전세계 65개국 인쇄 및 라디오를 통해 알려졌다. 

가장 중요한 결과는 테카테와 파트너십을 맺은 기관을 통한 여성 피해자들의 도움 요청이 75% 증가했다는 것이다.  

테카테는 이 캠페인으로 지난 2017년 칸 라이언즈에서 성 차별 관련 문제를 다룬 작품을 심사하는 '글래스 부문' 골드 라이언을 수상했다.

이번 달 열릴 예정이었던 칸 라이언즈는 전례없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로 오프라인 페스티벌 개최를 취소하고 6월 한 달 간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제공한다. 

2021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