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윌 스미스가 전하는 '진정성'과 '선한 영향력'의 힘
배우 윌 스미스가 전하는 '진정성'과 '선한 영향력'의 힘
  • 은현주
  • 승인 2020.05.2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뉴 노멀]위기 상황에 주목해야 할 크리에이티비티
2016 칸 라이언즈 세미나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는 크리에이티비티가 필요하다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2016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헐리우드 배우 겸 감독 윌 스미스. ⓒCannes Lions
2016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헐리우드 배우 겸 감독 윌 스미스. ⓒCannes Lions

할리우드 배우이자 감독, 가수로 폭넓게 활동하고 있는 윌 스미스(Will Smith)가 지난 2016년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 연사로 참석했다.

윌 스미스는 글로벌 PR전문 대행사 에델만(Edelman)이 '선한 영향을 찾아서'(The Pursuit of Impact)라는 주제로 주관한 세미나 무대에 섰다. 이 세미나는 그가 제작하고 주연을 맡은 영화 '행복을 찾아서'(The Pursuit of Happiness)를 연상시킨다. 

윌 스미스는 그의 지난 경험들을 되짚어 보며 배우, 감독, 가수 그리고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의 삶을 통해 배운 교훈들을 나눴다. 그의 세미나는 진정성, 서로에게 끼치는 영향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정리된다.

첫번째는 진정성이다. 윌 스미스는 "더 이상 마케팅에 있어서 교묘한 눈속임은 통하지 않는다"며 "전세계 사람들은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가 약속을 지키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 매우 빨리 알게 된다"고 말했다. 진정성 없는 마케팅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스스로를 마케터라고 생각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나의 상품을 마케팅 하고 싶은 사람으로서,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한편, 내가 만든 작품을 보게 하기 위해 그들을 속여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윌 스미스는 권력은 마케터에게 있지 않고 그것을 선택하는 관객의 손에 있다고 역설했다.

다음으로는 사람들 사이에 주고받게 되는 영향력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그는 영화 섭외가 들어올 때 "물론 돈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이 영화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겠는가를 묻지 않는다"며 "나는 이것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더 낫게 만들 수 있을지를 질문한다"고 말했다.

윌 스미스는 선한 영향력의 일환으로 그의 아들과 공동으로 설립한 '저스트 워터'(Just Water)라는 이름의 친환경 생수 사업을 소개했다.

'저스트 워터'는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만든 포장재에 물을 담아 생수를 판매하는 것으로 기존의 플라스틱 병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아들 제이든 스미스(Jaden Smith)가 학교 수업 중 환경오염으로 파괴되고 있는 지구에 대해 받은 충격에 대한 반응으로 이 사업이 시작 됐다고 '저스트 워터' 설립 배경을 밝혔다. 

윌 스미스의 세미나는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가 연사로 나섰다는 존재감 이상으로 삶을 대하는 그의 진실한 태도가 돋보인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사람들 간의 영향에 대한 그의 생각을 엿 볼 수 있다.

그는 어떻게 크리에이티브한 성취를 이뤘는지, 엔터테인먼트 세계를 뛰어 넘는 효과적이고도 목적 지향적인 삶을 어떻게 가꿔나가는지를 공유한다.

2016년 칸라이언즈 윌 스미스 인터뷰 전체영상은 칸 라이언즈의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인 '크리에이티브 무브 어스 포워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칸 라이언즈는 2020년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진행하지 않는대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칸 라이언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954년 개최 이래 처음으로 올해 페스티벌을 취소하고 오는 2021년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페스티벌을 열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