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멀티홈·온택트가 뜬다… 대홍기획, 애프터 코로나 트렌드 7 발표
가정간편식·멀티홈·온택트가 뜬다… 대홍기획, 애프터 코로나 트렌드 7 발표
  • 김수경
  • 승인 2020.05.2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임팩트: 변화의 방향 리포트 발간
​​​​​​​온택트 멀티홈 수요 로컬 비즈니스 멘탈케어 등 변화의 양상에 주목해야
애프터 코로나 트렌드 7. ⓒ대홍기획
애프터 코로나 트렌드 7. ⓒ대홍기획

대홍기획 빅데이터마케팅센터가 코로나19(COVID-19) 발생 이후 소비생활의 변화와 주요 트렌드를 전망한 '코로나 임팩트: 변화의 방향'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 대홍기획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행태는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중심으로 확연히 구분되며 소비 욕구가 증가하는 업종들은 식생활, 여가 생활, 집콕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홍기획은 코로나 이후의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키워드로 홈다이닝을 위한 가정간편식, 멀티홈 수요 증가, 멘탈 케어의 확산, 온택트 비즈니스 시대, 로봇 경제의 부상, 로컬 비즈니스 각광, 코리아 프리미엄 효과를 꼽았다.

식생활 부문에서는 그 동안 1인 가구를 중심으로 간편한 대용식에 머물렀던 가정간편식(HMR)이 3~4인 가구도 훌륭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홈다이닝으로 진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휴식뿐만 아니라 일과 여가를 병행하는 멀티기능 공간으로서 집의 기능을 보완해 주는 상품과 서비스, 감염병에 대한 불안을 다스리기 위한 비대면 멘탈케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관측했다.

다양한 산업에서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으면서 연결되고 소통하는 온택트(Ontact) 문화가 확산되는 동시에 자율주행, 배달로봇 등의 무인서비스도 서서히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거주 지역을 기반으로 한 로컬 비즈니스,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가 새로운 기회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승혜 대홍기획 빅데이터마케팅센터 CⓔM은 "애프터 코로나 트렌드에서 주목한 점은 우리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영역에 대한 소비욕구는 변함 없다는 것"이라며 "예컨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려는 수요는 변함없기 때문에 홈트레이닝 서비스가 대세로 떠오르듯이 본질적인 욕구와 변화의 방향이 어떻게 교차되는지를 면밀히 살펴서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애프터 코로나 트렌드 Top 7

△ HMR for Home Dining, 홈 다이닝을 위한 가정간편식

코로나 19로 촉발된 재택근무와 집콕 생활로 인해 소비자들이 밀키트와 가정간편식(HMR)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 동안 가정간편식은 1인 가구나 영타깃을 중심으로 간편한 대용식에 머물러왔으나 앞으로는 프리미엄 재료를 사용해 3~4인 가구도 손쉽게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홈다이닝으로 진화할 것이다.

△  Multi-Home, 멀티홈 수요 증가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은 휴식뿐만 아니라 일과 여가를 병행하는 멀티기능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무 능률을 올릴 수 있는 공간 구성과 가구, 홈 트레이닝을 위한 기구와 콘텐츠 등 집의 기능을 보완해 주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 Mental Caring, 멘탈케어의 확산
코로나19가 촉발한 사회경제적 변화와 격리, 폐쇄, 고립에 대한 스트레스, 감염병에 대한 불안을 다스리기 위한 비대면 멘탈케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 Untact to Ontact, 온택트 비즈니스 시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으면서 연결되고 소통하는 방식 즉, 온택트(Ontact)가 중요해진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박물관과 미술관의 휴관이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전시가 대안으로 떠오르는 한편 자동차처럼 직접 제품을 보고 체험한 뒤 구매하는 경향이 강한 고관여 제품도 온라인 론칭과 판매를 확대하는 등 발빠른 온택트 아이디어가 주목받게 된다.

△ Robots, assemble, 로봇 경제의 부상
코로나19로 이동제한 및 비대면 동기가 강화되면서 글로벌차원에서 로봇 도입을 지연시켰던 심리적, 기술적 규제들이 완화되고 있다. 이처럼 자율주행, 상품배달, 서빙 등에 로봇이 본격적으로 활용되는 계기를 맞으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 Local-Centric, 로컬 비즈니스 각광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거주 지역을 기반으로 한 로컬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게 된다. 자신이 거주하는 동네를 기반으로 중고 물품을 거래하는 앱의 경우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전국적으로 월간이용자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였다.

△ Korea Premium, 코리아 프리미엄 효과
한국의 방역체계와 높은 보건의료 수준, 모범적인 시민의식 등이 국제 사회에 알려지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는 코리아 프리미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방역관련 장비뿐만 아니라 생필품 등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