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아우디 광고 만든 두 거장의 만남…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
나이키·아우디 광고 만든 두 거장의 만남…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
  • 은현주
  • 승인 2020.04.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뉴 노멀] 위기 상황에 주목해야 할 크리에이티비티
위든+케네디(WIEDEN+KENNEDY)와 BBH의 30년 비하인드 스토리 공개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언택트(untact·비대면) 경제와 언택트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2012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위든&케네디 공동설립자 '댄 위든'. ⓒCannes Lions
2012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위든+케네디 공동설립자 '댄 위든'. ⓒCannes Lions

지난 1982년 4월 1일, 다가올 미래에 세상을 바꿀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두 곳이 같은 날 다른 곳에서 각각 태어났다. 첫 시작을 같이한 두 대행사는 이후 30년 간 때로는 경쟁자로 때로는 친구로 함께 크리에이티비티의 길을 걸어왔다. 미국의 위든+케네디(WIEDEN+KENNEDY), 영국의 BBH(Bartle Bogle Hegarty)가 그 주인공이다. 

2012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BBH 공동 설립자 '존 헤거티'. ⓒCannes Lions
2012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참석한 BBH 공동 설립자 '존 헤거티'. ⓒCannes Lions

지역 광고대행사에서 카피라이터로 시작한 댄 위든(Dan Wieden)은 동료였던 데이비드 케네디(David Kennedy)와 함께 미국 포틀랜드에서 그들의 이름을 한 글자씩 딴 '위든+케네디'를 만들었고, 글로벌 광고대행사 사치&사치(Saatchi and Saatchi)와 TBWA에서 경력을 쌓은 존 헤거티(Sir John Hegarty)는 영국에서 존 바틀(John Bartle), 나이젤 보글(Nigel Bogle)과 함께 BBH(Bartle Bogle Hegarty, 바틀보글헤거티)를 창업했다.

2012년 칸 라이언즈 세미나에서는 두 대행사의 30주년을 기념하며 지금은 '용감했다' 말할 수 있는 파격적인 캠페인 뒤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가 펼쳐졌다.

나이키와 아우디는 각각 위든+케네디와 BBH의 초창기 광고주였다. 위든&케네디와 BBH는 그들의 초창기 작업을 회상하며 지금의 글로벌 브랜드가 있기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해 온 거침없는 도전기를 들려줬고 관객은 뜨거운 박수로 화답했다.

위든+케네디는 골프 선수 타이거 우즈를 모델로 기용한 나이키 광고로 업계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논란의 중심에 섰다. BBH는 고객이 아우디 차를 거절하는 내용의 광고를 내보냈다. 모두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댄과 존은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걸었다.

업계에서 30년 세월을 보낸 크리에이티비티의 산 증인인 댄 위든과 존 헤거티 모두 입을 모아 강조한것은 '스토리텔링'이다.

댄 위든은 "스토리텔링의 힘은 감정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에 있다"고 말하며 크리에이티비티의 진정성을 강조했다.

위든+케네디와 BBH의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한 열정과 명성은 여전히 건재하다.

위든+케네디 포틀랜드는 지난해 본선진출 작품 및 수상 작품수를 합산해 최다득점 대행사에 시상하는 칸 라이언즈 올해의 대행사(Cannes Lions Agency of the Year)에 선정됐고 올해의 독립대행사(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에도 이름을 올렸다.

BBH는 1993년 칸 라이언즈에서 최초로 시상한 '칸 라이언즈 올해의 대행사'의 주인공이자 그 이듬해인 1994년에도 그 자리를 지켰다. 존 헤거티는 칸라이언즈 공로상이라 불리는 '세인트 마크' 상의 첫번째 수상자다.

두 크리에이티비티 거장을 만날 수 있는 세미나 전체 내용은 칸 라이언즈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인 '크리에이티브 무브 어스 포워드'에서 매주 새로운 내용을 소개하는 '집에서 만나는 거장의 이야기'(Featured Talks: Curated Thought Leadership at Home)를 통해 무료로 확인 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954년 개최 이래 처음으로 올해 페스티벌을 취소하고 오는 2021년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페스티벌을 열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