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무슨 광고일까요?"… 브랜드 로고·상표명 없앤 미니멀리즘 광고, 통할까?
"이건 무슨 광고일까요?"… 브랜드 로고·상표명 없앤 미니멀리즘 광고, 통할까?
  • 김수경
  • 승인 2020.02.1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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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와 색상만으로 디자인, 브랜드 파워에 대한 자신감 나타내
레오버넷 런던 제작 대행
맥도날드 에그 맥머핀 광고. ⓒMcDonald's
맥도날드 에그 맥머핀 광고. ⓒMcDonald's

"이건 무슨 광고일까요?"

브랜드를 대표하는 로고와 상표명까지 없앤 미니멀리즘 광고가 등장했다. 소비자들은 과연 이 광고만 보고 어떤 브랜드인지 바로 알아챌 수 있을까.

13일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매체 WERSM 등 외신에 따르면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McDonald's)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황금빛 골든아치(Golden Arches)와 브랜드 로고를 모두 없앤 신규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맥도날드는 대표 제품인 빅맥(Big Mac)과 에그 맥머핀(Egg McMuffin), 필렛 오 피쉬(Filet-O-Fish) 광고에 이미지나 로고, 브랜드를 모두 뺐다. 대신 각 제품에 들어가는 핵심 재료의 이름을 나열하고 소시지와 소고기는 갈색, 계란은 흰색, 치즈는 노란색, 양상추는 초록색, 빵은 베이지색 등 재료의 색상을 이름에 그대로 입혔다.

광고엔 그림이나 이미지는 없지만 단어의 배열과 색상이 디자인 역할을 해 해당 제품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게 한다. 

맥도날드 필렛 오 피쉬 광고. ⓒMcDonald's
맥도날드 필렛 오 피쉬 광고. ⓒMcDonald's

이 캠페인은 레오버넷 런던(Leo Burnett London)이 제작 대행을 맡았다.

피트 헤이즈(Pete Heyes) 레오버넷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는 "맥도날드는 하나의 대표 브랜드"라며 "오직 소수의 글로벌 브랜드만이 이번 맥도날드 캠페인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펼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에서 브랜드 로고나 상표명을 강조하지 않아도 맥도날드의 브랜드 파워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어 "이번 광고 캠페인은 맥도날드 브랜드와 맥도날드를 대표하는 상징적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낸다"고 전했다.

이 광고를 본 사람들이 곧바로 맥도날드 브랜드와 대표 제품을 떠올릴 수 있을지, 그 판단은 소비자들의 평가에 달려있다.

맥도날드 빅맥 광고. ⓒMcDonald's
맥도날드 빅맥 광고. ⓒMcDona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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