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미니멀리즘·볼드 컬러… 라우드소싱, 2020 디자인 트렌드 발표
일러스트·미니멀리즘·볼드 컬러… 라우드소싱, 2020 디자인 트렌드 발표
  • 김수경
  • 승인 2020.01.22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 통계 바탕으로 올 한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5개 키워드
매년 디자인 트렌드 결산과 전망 발표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디자인 콘테스트 플랫폼 라우드소싱이 2020년 디자인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다. 

라우드소싱 콘텐츠팀은 해외 유명 디자인 사이트와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각종 디자인 통계를 바탕으로 올 한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뽑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트렌드는 '일러스트 디자인', '미니멀리즘 디자인', '볼드 컬러', '뉴트로', '커스텀 폰트'이다. 라우드소싱은 5개지 키워드와 함께 라우드소싱에 등록된 포트폴리오 중 올해 디자인 트렌드에 부합하는 작품을 소개했다.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 일러스트 디자인(illust design)
매년 사랑 받고 있는 일러스트 디자인은 올해도 주요 디자인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러스트 디자인은 로고 디자인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일러스트를 활용한 디자인은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을 녹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 미니멀리즘 디자인(Minimalism design)
미니멀리즘은 단순함과는 다르다. 불필요한 것을 생략하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주는 요소를 더욱 극대화해 브랜드 가치를 더욱 분명히 전달한다. 이런 이유로 미니멀리즘은 인테리어, 패션, 라이프 스타일까지 광범위하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디자인 트렌드다. 올해도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트렌디함과 편한함을 추구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 볼드 컬러 (Bold colors, 선명한, 대담한 컬러)
강렬한 색깔은 풍부한 감성과 밝고 활기찬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친근한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볼드 컬러가 미니멀리즘 디자인과 결합하게 되면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 뉴트로(Newtro)
뉴트로(Newtro)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지난해 뉴트로 열풍으로 익숙해진 단어다. 뉴트로는 브랜딩 뿐 아니라 그래픽 아트웍에서 '네온사인', '꼴라쥬', '80년대 레트로' 그래픽이 인기를 끌었다. 뉴트로 디자인은 짧은 시간 안에 익숙함과 독특함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올해는 더욱 진화된 뉴트로 디자인이 주목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

△ 커스텀 폰트(Custom fonts)
커스텀 폰트는 기존의 정형화된 폰트들을 변형해 독창적인 디자인의 타이포로 재해석한 폰트를 의미한다. 커스텀 폰트는 디자이너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 브랜드에 신선함을 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올 한해 로고 디자인과 포스터 디자인에서 자체 제작된 커스텀 폰트 디자인이 도드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디자인진흥원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디자인 시장 규모는 17조5000억원으로 매년 성장하고 있다. 프리랜서 디자인 시장은 1조1000억원으로 연평균 성장률은 18.5%에 달한다. 국내 디자이너 인력은 33만명을 넘었지만 기업의 디자이너 채용 계획은 매년 줄어들고 있어 프리랜서 디자인 시장은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이러한 디자인 시장 환경 속에서 라우드소싱은 2019년 한 해 건실한 성장을 이뤘다. 지난해 10월 디자이너 회원 수 10만명을 넘어섰고 라우드소싱을 통해 진행된 디자인 콘테스트 수는 누적 1만2000건, 등록된 디자인 수도 46만건을 넘어섰다.

디자인 콘테스트를 통해 디자이너에게 지급한 누적 상금액은 75억원을 넘었고 디자인을 의뢰한 고객 평점은 5.0 만점에 4.8을 달성했다. 

김승환 라우드소싱 대표는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감동과 신선함을 창조하는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2020년 디자인 트렌드 전망을 발표했다"며 "라우드소싱은 지속적으로 풍부한 디자인 콘텐츠를 축적해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인 커뮤니티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라우드소싱은 디자인 콘테스트를 통한 디자인 크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를 통한 디자이너 매칭, 디자인 관련 콘텐츠 및 국내외 소식 공유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라우드소싱은 매년 디자인 트렌드 결산과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또한 '2020년 트렌드 엿보기 - 팬톤이 Classic Blue를 선정한 이유', '경자년엔 어떤 디자인이? 2020년을 여는 가장 트렌디한 디자인' 등 디자인 전망을 조명하는 콘텐츠도 선보였다. 라우드소싱은 자체 온라인 매거진, 뉴스레터, 블로그,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모든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