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인스타그램 '좋아요' 부르는 신제품 공개… "전세계 5개 한정판"
이케아, 인스타그램 '좋아요' 부르는 신제품 공개… "전세계 5개 한정판"
  • 김수경
  • 승인 2020.01.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케아 인기 제품과 100% 생분해 재료, 3D 프린터 기술 결합
소비자 데이터, 브랜드에 창의적 영감주는 매개체로 활용

세계 최대 홈퍼니싱 업체 이케아(IKEA)가 인스타그램(instagram) '좋아요'를 부르는 기발한 제품을 선보였다. 

'무폴라시'(Müpolash)로 불리는 이 제품은 브랜드가 소비자 데이터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크리에이티브로 주목 받고 있다.

20일 글로벌 광고컨설팅업체 애드에이지(Adage)에 따르면 이케아 벨기에(IKEA Belgium)는 최근 특이한 형태의 '무폴라시'를 내놨다.

이케아는 인스타그램에서 소비자들이 공유한 내용을 바탕으로 '무폴라시'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무폴라시'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언급 된 이케아 인기 제품인 머그컵(mug)과 단지(pot), 램프(lamp), 책선반(shelf) 4개 제품을 하나로 합쳐서 만들어졌다. 4개 제품의 앞 글자를 따서 제품 이름을 지었다.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인 흰색을 적용했으며 지속가능한 100% 생분해성 재료를 이용해 3D 프린터로 제작했다. 인스타그램 상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트렌드를 분석해 모두 적용한 것이다.

이케아는 "무폴라시는 정확히 설명할 수 없는 별난 모양이지만 가장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사진을 의미하는 말) 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유용한 제품이 아닌, 말 그대로 인스타그램 상에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제품으로 제작된 것이다.

Müpolash. ⓒIKEA Belgium
Müpolash. ⓒIKEA Belgium

이케아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무폴라시'를 인스타그램 상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한다. 무폴라시 AR 필터를 활용해 자신의 집안에 '무폴라시'를 배치한 사진을 찍은 뒤 해시태그 '#monIKEA', '#mijnIKEA'를 추가하고 '@IKEAbelgium'를 태그하면 된다.

해시태그 이벤트에서 베스트 사진으로 선정된 인스타그래머들은 5개 한정판으로 제작된 '무폴라시'를 선물로 받게 된다. 현재 무폴라시는 벨기에 겐트 디자인 박물관(Design Museum Gent)에 전시 돼 있다.

이케아의 '무폴라시' 캠페인은 오길비 소셜랩(Ogilvy Social.Lab)이 제작 대행을 맡았다.

최근 이케아를 비롯해 스포티파이(Spotify), 구글(Google), OK큐피드(OkCupid), 포스트메이츠(Postmates)와 같은 많은 브랜드들이 소비자 데이터를 광고에 적용하는 것을 넘어 창의적 영감을 주는 매개체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