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광고, 2020년 사상 최초로 50% 돌파 전망
인터넷 광고, 2020년 사상 최초로 50% 돌파 전망
  • 김수경
  • 승인 2019.12.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드에이지 마케팅 팩트 팩 2020 발간
글로벌 마케터 위한 최신 마케팅 정보 담아
Adage marketing fact pack 2020. ⓒAd Age
Adage marketing fact pack 2020. ⓒAd Age

오는 2020년, 인터넷 광고 비용이 사상 최초로 전체 광고의 절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24일 글로벌 광고 컨설팅 업체 애드에이지(Adage)는 이 같은 광고·마케팅 전망을 담은 '애드에이지 마케팅 팩트 팩 2020(Adage marketing fact pack 2020)'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엔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광고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 설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에이지는 이와 함께 2020년 글로벌 마케팅 팩트 5가지를 공개했다. 

1. 세계적인 광고대행사 WPP의 그룹M(GroupM)과 인터퍼블릭그룹(Interpublic Group) 계열사인 코스 마그나(Cos.’ Magna), 퍼블리시스(Publicis)의 제니스(Zenith) 등에 따르면 2020년엔 미국 대통령 선거, 올림픽 개최 등의 영향으로 미국 광고비 규모가 올해보다 6.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0년 글로벌 광고비 증가 전망치인 5% 보다 높은 수치다. 

2. 제니스는 2020년 미국 인터넷 광고비 지출이 전년 대비 12.4% 증가한 1350억 달러(한화 157조1400억 원)로 전체 광고비의 5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룹M은 2020년 전세계 인터넷 광고비 지출이 전년 대비 11.1% 증가한 3260억 달러(약 379조4640억 원)로 전체 광고비의 5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3. 그룹M은 2019년 전세계 마케팅 비용이 1조6000억 달러(약 1862조4000억 원)에서 1조9000억 달러(약 2211조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마케팅 비용에는 미디어 지출, 서비스 비용(대행사 및 마케팅 기반의 정보 기술 컨설팅), 소프트웨어(애드테크, 마케팅 테크), 데이터, 파트너십, 이벤트, 인하우스 활동비, 세일즈, 스폰서십 등의 비용이 포함된다. 

4. 미국 노동부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따르면 미국 인터넷 미디어 벤처 회사의 고용 인원은 올해 10월 기준 27만7000명으로 지난 2013년의 2배 수준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광고 회사의 고용 인원은 20만6100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2018년(20만8700명)보다 약간 낮았다. 현재 미국 실업률은 3.5%로 1969년 이래 최저 수준이다. 

5. 노동통계국의 연간 시간 사용 조사자료에 따르면 15세 이상 미국인은 평일 여가 시간의 절반 이상을 TV 시청에 소비하고 있다. 미국 성인의 약 46%는 TV를 보는 동시에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등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에이지는 글로벌 마케터들을 위해 매년 최신 마케팅 관련 정보를 담은 '애드에이지 마케팅 팩트 팩'을 발간해오고 있다. 이 보고서는 애드에이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