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의서재, 독서를 재정의 하다… "책, 읽기보다 체험하는 시대"
밀리의서재, 독서를 재정의 하다… "책, 읽기보다 체험하는 시대"
  • 김수경
  • 승인 2019.10.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훈 밀리의서재 마케팅팀장 "숨겨진 독서 본능, 밀리에서 깨우세요"
전자책 이어 종이책 정기구독 서비스, 김영하∙조남주 등 스타작가 참여
이창훈 밀리의서재 마케팅팀장. ⓒ정상윤 기자
이창훈 밀리의서재 마케팅팀장. ⓒ정상윤 기자

국내 성인 독서율이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독서' 아이템으로 승승장구하는 브랜드가 있다. 갈수록 책을 읽지 않는 시대에 책으로 승부수를 던진 '밀리의서재'가 독서를 '책 읽기'에서 '책 체험'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나섰다. 

브랜드브리프는 최근 서울 상암동 밀리의서재 본사에서 이창훈 마케팅 팀장을 만나 '밀리의서재'에 숨은 마케팅 성공 비결을 공유했다.

국내 독서 인구는 갈수록 줄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밀리의서재' 회원수는 100만명을 돌파하며 꾸준히 늘고 있다. '밀리의서재'는 어떻게 100만 명의 스마트폰 안의 자신만의 서재를 들여놓도록 이끌었을까.

이창훈 팀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독서에 대한 마음의 짐을 갖고 있다"며 "새해 계획으로 다들 독서를 꼽지만 심리적, 시간적, 공간적 여유가 없어 이를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밀리의서재가 하나의 솔루션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밀리의서재는 단순 책읽기를 넘어 독서를 콘텐츠처럼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독자적인 서비스를 끊임없이 선보이고 있다. 

책 한 권을 요약해 유명인이 30분 가량 책의 주요 내용을 읽어주는 '리딩북' 서비스를 비롯해 채팅 형식으로 책을 읽는 '챗북', 유튜브와 같은 방송에 익숙한 사용자를 위한 '책이 보이는 라이브', 영상으로 책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3분 독서 클립' 등은 밀리의서재에서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이와 함께 이병헌과 변요한을 초창기 TV광고 모델로 내세우면서 밀리의서재는 '지적이고 세련된 사람들의 앱'으로 입소문을 탔다. 

최근에는 김영하, 조남주 등 스타작가와 손잡고 전자책에 이어 종이책 정기구독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작가들의 신간이 담긴 한정판 종이책을 두 달 간격으로 배송하는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서비스다.

이창훈 팀장은 "독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서비스를 선보인다"며 "책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소비자들의 독서를 유발하게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람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와 패턴을 분석해 본래 독서가 가진 가치와 비전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책을 읽는것뿐만 아니라 책과 관련된 영상을 보거나 독서와 관련한 콘서트에 참여하거나 음악을 것도 큰 범위에서 모두 독서"라고 역설했다.

이창훈 밀리의서재 마케팅팀장. ⓒ정상윤 기자
이창훈 밀리의서재 마케팅팀장. ⓒ정상윤 기자

이처럼 고객들의 독서 소비 방식이 체험형으로 변화 하면서 밀리의서재는 그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이창훈 팀장은 "밀리의서재는 전국민을 위한 맞춤형 독서 퍼스널 트레이너를 지향한다"며 "독서를 유발하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해 모든 사용자들에게 독서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국내 전자책 시장은 업계 추산 2000억원에서 3000억원 수준이지만 밀리의서재는 그 이상의 시장을 보고 있다"며 "책에서 파생된 다양한 시장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규모가 크다. 그것이 바로 밀리의서재의 가능성"이라고 설명했다.

밀리의서재는 앞으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소셜라이징 서비스도 기획하고 있다.

이 팀장은 "밀리의서재 고객들의 서재를 하나의 SNS 플랫폼처럼 꾸며 다른 회원들과 소통하고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싶다"며 "독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가치와 콘텐츠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가입선물로 증정되는 이기주 작가의 인문학 산책과 필사노트 세트. ⓒ밀리의서재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가입선물로 증정되는 이기주 작가의 인문학 산책과 필사노트 세트. ⓒ밀리의서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