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17개 업종 인기 모델 조사… 유재석·김연아 돋보여
코바코, 17개 업종 인기 모델 조사… 유재석·김연아 돋보여
  • 박소정
  • 승인 2019.09.0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목별 모델 선호도, 유재석 4관왕·김연아도 3관왕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광고 경기 회복기를 맞이해 KAI 조사 일환으로 업종별 인기 광고모델을 조사했다고 3일 밝혔다.

KAI 17개 업종별로 가장 생각나는 광고모델이 누구냐는 물음에 ‘문화오락용품 및 관련서비스’(TV채널,축제/박람회 등) 업종에서는 소비자의 18.9%가 유재석을 꼽았고, ‘금융 및 보험서비스’(은행,보험사 등) 업종에서는 17.7%가 김연아를 꼽았다. 

‘의료용품 및 장비의료 서비스’(제약사,병원 등)에서는 지성,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화장품 등)에서는 전지현이 많이 꼽혔다. 

17개 업종 중 가장 많은 업종에서 1위로 꼽힌 인물은 유재석(4개 업종)이었다. 유재석은 ‘문화오락용품 및 관련서비스’(TV채널,축제/박람회 등), ‘신문서적 및 문구류’(출판사,신문사 등),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 ‘정보처리장비’(소프트웨어,게임업체 등) 업종에서 1위로 꼽혔다. 뒤를 이은 김연아(3개 업종)는 ‘금융 및 보험서비스’(은행,보험사 등), ‘통신’, ‘의류 및 신발’에서 1위를 차지했다. 

김연아는 코바코 소비자행태조사(MCR)에서 근 10년간 광고모델 탑3 내에 가장 많이 올랐던 인물이기도 하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2018 MCR에서도 선호모델 2위에 오른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2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4%다. 본 조사는 광고주가 아닌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돼 광고주의 모델선호도라고는 볼 수 없다. 코바코는 매달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조사하면서 해당시즌 이슈를 선정하여 트렌드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라 공공데이터로 제공된다. 보고서 전문은 코바코 통계시스템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