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방송콘텐츠 '시청률' 대신 '화제성'으로 분석
코바코, 방송콘텐츠 '시청률' 대신 '화제성'으로 분석
  • 박소정
  • 승인 2019.05.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RACOI 데이터로 방송콘텐츠 입체 분석
유준상, 장나라, JTBC SKY캐슬, MBC 나혼자산다, SBS 열혈사제 화제성 ↑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RACOI, Response About Content On the Internet)’을 통해 시청률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한 '화제성' 지표를 28일 공개했다. 

RACOI 19주(2019.1.1~5.12)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관심이 높은 출연자’, ‘관심이 높은 TV프로그램’을 분석, 발표했다.

‘관심이 높은 출연자’는 유준상, 장나라 등으로 나타났다. 유준상은 KBS2 왜 그래 풍상씨에 출연, 1월5주~2월2주까지 3주간 RACOI 출연자반응 1위(남자)를 차지했다. 장나라는 SBS 황후의 품격에 출연, 1월5주, 2월2주, 2월3주에 RACOI 출연자반응 1위(여자)에 올랐다. 

‘관심이 높은 출연자’는 시청자가 작성한 RACOI 게시글의 양을 기준으로 산출했으며, 언론 보도에서의 언급은 합산되지 않았다. 상위권은 대부분 드라마 출연진이 차지했다. 드라마는 스토리 진행에 따라 출연자의 언급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예능 출연자보다 언급량이 높았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관심이 높은 프로그램’은 미디어와 시청자의 관심 프로그램이 다르게 나타났다.

언론 보도의 양으로 산출한 ‘미디어가 주목한 프로그램’은 드라마는 JTBC SKY 캐슬 등, 예능은 MBC 나 혼자 산다 등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주목 프로그램들은 인기가 검증된 프로그램이 많았으며, 나 혼자 산다 외 라디오스타, 해피투게더, 동상이몽 등 예능의 비중이 높았다. 드라마의 경우, 사회적 이슈와 관련이 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시청자 관심이 높은 프로그램’은 게시글의 양을 기준으로 산출했으며 프로듀스X 101, SBS 황후의 품격 등으로 나타났다. 시청자 반응은 미디어 보다 집중적으로 발생해 프로듀스X 101, 마이 리틀 텔레비전V2 등 비교적 최근 런칭한 프로그램도 상위권에 올랐다.

JTBC SKY캐슬, MBC 나혼자산다, SBS 열혈사제 등이 두 리스트에서 모두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번 조사결과의 바탕이 된 RACOI 데이터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코바코가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제공하는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데이터로, 시청자버즈 3개(게시글,댓글,동영상조회), 미디어버즈 2개(뉴스,동영상수) 등 총 5개 지표로 주 1회 산출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