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광고계에도 봄바람… '광고비 지출 증가'
4월 광고계에도 봄바람… '광고비 지출 증가'
  • 박소정
  • 승인 2019.03.20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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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업·식료품 광고비 지출 증가 전망
KAI 116.2, 대부분 업종 강세
'광고경기 전망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 ⓒ코바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전망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4월 종합 KAI지수는 116.2로 전월대비 완만하게 상승할 전망이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0.2, 케이블TV 105.0, 종합편성TV 101.9, 라디오 97.2, 신문 100.0, 온라인-모바일 124.0으로 각각 조사됐다

업종별 KAI 지수를 살펴보면, ‘통신’업종 등 대부분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

게임업종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 ⓒ코바코

이달 KAI 조사에서는 게임업종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게임이용 빈도는 47.8%가 매일 이용한다고 응답했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게임의 종류는 모바일 게임이 76.6%로 독보적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방송은 주로 21~23시에 이용하며, 게임 방송이용자의 82.1%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화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조사는 정부 3.0 정책에 부응해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 코바코 홈페이지의 '정부 3.0 정보공개',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