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라이트·오레오·트위터… '왕좌의 게임' 후광 노리는 마케팅 봇물
버드라이트·오레오·트위터… '왕좌의 게임' 후광 노리는 마케팅 봇물
  • 박소정
  • 승인 2019.03.1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드 '왕좌의 게임' 인기에 컬래버레이션 마케팅 쏟아져
드라마 팬들도 재미로 소비, 바이럴도 효과적

미국 인기 TV 드라마 ‘왕좌의 게임’ 마지막 시즌 방영일이 다가오면서 오레오, 버드라이트, 트위터 등 다양한 업계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을 기다리는 전 세계 팬들을 대상으로 식품 및 주류, IT 기업 등이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왕좌의 게임'은 미국 작가 '조지 R.R. 마틴'의 판타지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를 원작으로 미국 케이블 방송국 HBO가 만든 드라마다. 

지난 2011년 처음 방영돼 이후 '에미상'을 2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등 작품성과 흥행을 모두 잡은 드라마 시리즈다. 2017년 7월 시즌 7이 방영된 이후 오는 4월 마지막 시즌 방영을 앞두고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버드라이트와 오레오는 왕좌의 게임과 관련된 영상물을 선보였다. 

버드라이트는 미국 프로미식축구(NFL)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Super Bowl) 2019' 광고로 왕좌의 게임과 컬래버레이션으로 진행했다. 왕좌의 게임 시즌 초기 명장면을 패러디한 광고로 버드라이트와 왕좌의 게임을 잘 표현했다는 평이다.

버드라이트 'Joust' 광고는 드로가5(Droga5)와 위든+케네디 뉴욕(Wieden + Kennedy New York)의 합작 광고다.

왕좌의 게임 이번 시즌 캠페인 문구인 '#FORTHETHRONE(왕좌를 위하여)'를 영상 말미에 넣어 왕좌의 게임이 곧 시작함을 알리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해당 광고는 광고전문지 애드위크(Adweek)에서 슈퍼볼 캠페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로 꼽혔다. 

오레오는 새로운 한정판을 공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6초 분량의 티저 형식으로 제작된 광고는 '왕좌의 게임' 서체로 '오레오(Oreo)'에서 '왕좌의 게임' 해시태그 '#ForTheThrone'로 확장된다. 이는 오레오의 새로운 한정판 '왕좌의 게임 오레오'를 알리며 동시에 '왕좌의 게임'의 방영을 알린다.

오레오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왕좌의 게임 오레오는 이번 시즌 오레오의 최대 컬래버레이션"이라고 전했다.

오레오처럼 주류업계에서도 왕좌의 게임을 제품에 한정판으로 담았다.

위스키 브랜드를 전개하는 디아지오는 왕좌의 게임과 컬래버레이션한 '화이트 워커 바이 조니워커'를 론칭했다. 조니워커 패키지에 왕좌의 게임의 명대사 '윈터 이즈 히어(WINTER IS HERE)' 문구가 적혀있다.

디아지오 코리아는 "화이트 워커 바이 조니워커를 판매를 시작한 지 약 두 달만에 1만6000병이 팔렸다"며 "바와 주요 가정 채널에서 위스키 제품이 이처럼 단기간에 많이 팔린 것은 이례적인 일로 조니워커 브랜드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7% 성장했다"고 말했다.

왕좌의 게임 이모티콘 ⓒtwitter
왕좌의 게임 이모티콘 ⓒtwitter

트위터는 총 20개의 왕좌의 게임 커스텀 이모티콘을 만들었다. 해시태그 '#ForTheThrone'을 입력하면 옆에 왕좌의 게임의 시그니처 철 왕좌모양의 이모티콘이 입력이 된다. 캐릭터 이름 '대너리스 타가리엔(Daenerys Targaryen)', '존 스노우(Jon Snow)' 등을 입력하면 등장인물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트위터에서 '#ForTheThrone'을 검색하면 오레오, 조니워커, 존 바바토스, 적십자사 등 왕좌의 게임과 관련된 컬래버레이션과 소식을 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왕좌의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드라마로 마지막 시즌을 앞두고 팬들의 관심이 집중된 상태"라며 "네티즌들은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왕좌의 게임 방영 전 재미로 소비하는 하나의 콘텐츠로 받아들이고 있다.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과 왕좌의 게임 관련 콘텐츠를 하나의 해시태그(#ForTheThrone)로 통일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것도 바이럴이 더 잘될 수 있는 요소"라고 평했다.

왕좌의 게임은 마지막 시즌은 팬들이 8년 동안 기다려왔던 왕좌의 게임 소설 여섯 번째 편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왕좌의 게임 시즌8'은 미국에서 오는 4월 14일에 방송한다. 한국에서는 케이블채널 스크린이 4월 19일에 방송할 예정이다. 시즌 8은 1시간이 넘는 분량의 6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됐다. 회당 1500만 달러(한화 약 170억원), 총 제작비 9000만 달러(한화 약 1023억원)가 투입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