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라 브라질, 디지털 마케팅 도입 후 ROI 725% 달성
세포라 브라질, 디지털 마케팅 도입 후 ROI 725% 달성
  • 박소정
  • 승인 2018.12.20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투자 대비 수익률(ROI) 725% 달성
고객 구매 여정 전반에서 결과 도출 성공
자동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크리테오

Sephora

세계 최대 뷰티 편집샵인 세포라(Sephora) 브라질 지사는 크리테오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해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7배 이상 높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크리테오가 발표한 글로벌 캠페인 성공사례 보고서에 따르면 세포라는 구매 여정의 모든 접점에서 소비자를 연결하는 크리테오 솔루션을 도입한 결과 투자 대비 수익률(ROI)이 725% 증가하고 캠페인 기간 총 2600명 이상의 고객이 최종 구매단계에 이르는 성과를 거뒀다고 20일 밝혔다.

세계 최대의 화장품 편집샵 세포라는 급변하는 소비 패턴과 고객 이탈에 대비하고 온라인 몰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다. 또한 구매 여정의 모든 접점에서 개별 소비자에 특화된 경험을 전달하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을 목표로 했다.

이에 세포라는 신규 고객 확보부터 기존 고객 활성화까지 세포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했다.

세포라는 첫 단계로 ‘크리테오 다이내믹 리타게팅’(Criteo Dynamic Retargeting)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129달러이상 무료 배송과 최대 10개월 무이자 혜택의 이벤트 내용이 포함된 리타게팅 광고를 노출해 기존 고객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ROI 목표에 따라 CPC 입찰가를 설정하는 입찰 최적화 엔진인 ARO(Adaptive Revenue Optimization)를 적용해 리타게팅 캠페인의 효율성을 최적화했다. 이후 ‘크리테오 오디언스 매치’(Criteo Audience Match)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세포라 ‘뷰티 클럽’(Beauty Club) 고객을 분석하고 맞춤형 광고를 노출해 재유입을 유도했다. 캠페인 기간 판매건수가 2600건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기존 고객의 유입을 확보한 뒤에는 ‘크리테오 커스터머 어퀴지션’(Criteo Customer Acquisition) 캠페인을 통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 확보에 나섰다.

앞서 진행된 캠페인에서 확인된 고객들의 익명 데이터를 활용해 이들의 관심사와 성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사 잠재 고객을 찾아내 맞춤형 광고를 노출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세포라 웹사이트에서 한번도 구매한 적이 없는 170만 명 이상 신규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이먼 산초(Simone Sancho) 세포라 남미 지역 디지털 마케팅 및 CRM 총괄 임원은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 여정 전반에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세포라는 크리테오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의미 있는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크리테오 고민호 대표이사는 “소비자의 취향과 구매 여정이 다양해져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효용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세포라와의 협업은 크리테오가 가진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이 단기 매출 성장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성장 동력인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유입주기 건전성 확보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입증한 상징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