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다이아 티비, 인기 창작자 성공 비결 ‘주 2회 이상 콘텐츠 업로드’
CJ ENM 다이아 티비, 인기 창작자 성공 비결 ‘주 2회 이상 콘텐츠 업로드’
  • 박소정
  • 승인 2018.12.0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만 명 이상 구독자 보유 채널 콘텐츠 업로드 패턴 분석
월평균 14개 콘텐츠 업로드, 평균 주2회 이상 영상물 제작·유통
다이아 티비가 중국 SNS 웨이보에 개설한 14개 채널. (위부터) 엔조이 커플, 회사원 A, 팀유니버스, 왓더펀 영상 ⓒCJ ENM
다이아 티비가 중국 SNS 웨이보에 개설한 14개 채널. (위부터) 엔조이 커플, 회사원 A, 팀유니버스, 왓더펀 영상 ⓒCJ ENM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가 “인기 창작자 성공 비결 중 하나는 주 2회 이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이라고 5일 밝혔다.

10만 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파트너 창작자 채널 402개의 콘텐츠 업로드 패턴을 분석한 결과다. 402개 채널에서는 월평균 14개 콘텐츠를 올리며 평균 주 2회 이상 영상물을 제작·유통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분야별 분석에서는 푸드 및 뷰티 분야의 영상 업로드 수와 조회수 ‘상관계수’가 각각 0.64와 0.57로 나타나 상관관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구독자 수와 월간 조회수의 상관계수도 0.78로 나타나 구독자가 많을수록 조회수도 늘어난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1에서 1 사이의 값으로 구하는 상관계수는 일반적으로 0에 가까울 경우 관계가 없고 0.3 이상일 경우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며  0.5이상일 때 깊은 연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이아 티비 대표 파트너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은 1인 창작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자신있는 한 가지 분야에서 콘셉트를 정한 후 지속적으로 콘텐츠 업로드를 하면서 채널의 정체성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차곡차곡 쌓아올린 콘텐츠가 특정 시점이나 문화를 계기삼아 폭발력을 가지게 된 경우가 많다”고 조언했다.

다이아 티비는 이처럼 파트너 창작자들이 꾸준히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취미와 적성을 직업화해 양질의 일자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파트너들간 콘텐츠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 광고 상품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콘텐츠 유통 및 행사 참여 지원, 다국어 자막 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파트너들의 수익 증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 다이아 티비에서 지난 9월 기준 구독자 10만명 이상을 보유한 파트너 채널의 수익을 집계한 결과 월평균 약 300만원으로 집계된 바 있다.

다이아 티비의 10월 기준 파트너 창작자 수는 1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밀리언 창작자 38개 팀을 포함해 총 1400개 팀이며 이들의 합산 구독자 수는 2억2000만명에 달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