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광고인들과 만나다… 2018 '칸 라이언즈X서울' 개최
전설의 광고인들과 만나다… 2018 '칸 라이언즈X서울' 개최
  • 김수경
  • 승인 2018.09.1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삼성동 KT&G 상상마당서 열려
수상작 상영과 함께 수상자·심사위원 강연 진행
2018 칸 라이언즈에서 총 3개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팔라우 서약 (Palau Pledge)'. ⓒ칸 라이언즈
2018 칸 라이언즈에서 총 3개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팔라우 서약(Palau Pledge)'. ⓒ칸 라이언즈

빅데이터, AI 등 테크놀로지와 엔터테인먼트 활용한 캠페인이 광고 업계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의 주류를 이루기 시작했다. 

버거킹은 해킹을 활용해 광고를 만들자고 주장한다. 비자 카드는 고객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보여준다. 마케터가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 직접 캠페인을 펼치는 시대, 광고대행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기업과 광고대행사들이 칸 라이언즈에 모여 변혁의 시대 크리에이티비티에 대해 토론한다. 

칸 라이언즈 서울사무국은 지난 6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2018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칸국제광고제. 이하 칸 라이언즈)의 수상작과 하이라이트 세미나를 서울에서 전시·상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로 22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X서울(Cannes Lions x Seoul)'이 오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삼성동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현지에서 주목받았던 주요 세미나를 한글 자막으로 보는 스크리닝 세미나 12편, 수상자·심사위원 등 크리에이티브들의 라이브 강연 9편 등 세미나 프로그램을 통해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저명한 인사들이 캠페인 사례와 경험을 공유한다. 

필름, 인쇄, 옥외 등 부문별 300여 편의 칸 라이언즈 수상작 하이라이트를 모두 만나볼 수 있다.  

각 기업들이 수상을 위해 제출한 출품용 케이스 필름(120분)은 해당 캠페인의 전 과정을 살펴보는 소중한 자료로 주목받고 있다. 

'칸 라이언즈X서울'의 백미는 수백여 세션의 세미나·워크샵·아카데미 중에서 엄선한 '스크린으로 보는 세미나' 무대이다. 

글로벌 기업의 마케터들과 광고대행사들이 경쟁하듯 펼쳐놓은 크리에이티비티의 토론 무대 12편을 엄선해 한글 자막과 함께 대형 스크린으로 선보인다.

올해엔 글로벌 회사를 창립했거나 이끌어오고 있는 전설의 크리에이티브 감독들이 대거 세미나에 등장했다. 

칸 라이언즈 공로상을 받은 Droga5 설립자 데이비드 드로가 (David Droga)는 칸의 팔레 데 페스티발 극장을 꽉 메운 3000여 관중 앞에서 '나홀로 의자'에 앉아 크리에이터로 살아온 오랜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최근 창업 동지이자 '광고 천재'인  보거스키를 다시 불러들인 CP+B의 설립자 척 포터(Chuck Porter) 회장, 밥 그린버그(Bob Greenberg)가 창립한 R/GA의 수석 부사장 제스 그린우드(Jess Greenwood), 사치앤사치(Saatchi & Saatchi)와 TBWA를 설립한 전설의 광고인 BBH 설립자 존 헤거티 (John Hegarty), 세계 최대의 광고 네트워크 중의 하나인 BBDO의 앤드류 로버트슨 회장(Andrew Robertson) 등 광고캠페인의 전설들을 볼 수 있다. 

'신용카드의 제왕' 비자의 킴벌리 캐들렉 (Kimberly Kadlec) 부사장, 미국의 저명한 코미디언이자 작가인 코넌 오브라이언 (Conan O'Brien), 최근 칸 라이언즈 어워드를 휩쓸고 있는 버거킹의 CMO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 대행사 없이 직접 캠페인을 제작하는 구글의 캠페인을 이끌고 있는 구글 크리에이티브 랩의 ECD 스티브 브라나키스(Steve Vranakis) 유니레버 CMO인 케이트 위드 (Keith Weed) 등 글로벌 마케터들에게도 관심이 집중됐다.  

2018년 칸 라이언즈 수상자와 심사위원들의 강연도 이어진다.  

E-커머스 부문 제일기획 김민아 팀장,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부문 제일기획 이선미 팀장 등이 강연에 나설 예정이다. 

이성복 칸 라이언즈 서울사무국 대표는 "칸 라이언즈 서울 페스티벌이 '엔터테인먼트, 헬스, 이노베이션의 삼각주에서 크리에이티비티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